영국유학정보

비상 상황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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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안전 체크 - 외교통상부
해외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전입니다.
항상 긴급한 일이 생길 것을 미리 대비해야 됩니다.


긴급연락처
응급환자(앰뷸란스), 경찰(일반), 화재신고는 동일하게 999으로 거시면, 교환이 사안에 따라 적합한 부서로 연결시켜 줍니다.

관광통역서비스
- 김재덕(맨체스터 지역) +44(0)7592-753-659
- 고민수(에딘버러 지역) +44(0)7894-351-717
의료기관 연락처
NHS
영국의 국가의료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NHS) 제도는 모든 거주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영국에 비자를 받고 일정기간 이상 체류하는 경우 가까운 일반의(GP: General Practitioner)에 등록을 하면 NHS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나, 관광이나 방문 등으로 입국한 단기체류자들에게는 진료비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의료 상담 및 병원 정보
등은 잉글랜드 지역은 “NHS Direct”(365일 24시간 운영)로 전화(111 또는 0845 4647)하거나,
www.nhsdirect.nhs.uk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스코틀랜드 08454 24 24 24 (http://www.nhs24.com)
- 웨일즈 0845 4647(http://www.nhsdirect.wales.nhs.uk)
- 북아일랜드 (http://www.hscni.net/index.php)

단기 여행객은 사고 및 응급(Accident & Emergency)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도 있으나, 이러한 치료를 권리로 주장할 수는 없고 사고응급 여부에 해당하는 지는 의사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진료비 청구에 대한 규정이 각 병원마다 상이하며, 여행객이 병원 이용 시에는 진료비만으로도 200파운드(40만원) 이상을 청구하고 있으므로, 의료비가 포함되는 여행자보험을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이용 시
가까운 GP(일반의)에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셔야 하며, 대규모 기차역 등에 설치된 NHS Walk-in Centre는 예약 없이도 진료해 줍니다. 감기약 등 가벼운 질환에 대한 약은 의사 처방전이 없더라도 시내 중심가에 흔히 볼 수 있는 “Boots”라는 가게나 약국(Pharmacy)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의료기관 검색사이트: http://www.nhs.uk/servicedirectories/Pages/ServiceSearch.aspx
대사관 연락처
- 대사관 주소: 60 Buckingham Gate, London SW1E 6AJ
- 대사관 홈페이지 주소: http://gbr.mofa.go.kr
- 대사관 대표이메일 주소: koreanembinuk@mofa.go.kr
- 대표전화번호: +44 (0)20 7227 5500|영사과 +44 (0)20 7227 5505~7
- 근무시간[월요일 금요일]
   대사관 근무시간 09:00 12:00 / 13:30 17:30
   영사 민원실 근무시간 09:00 12:00 / 14:00 16:00
사건ㆍ사고의 유형
  • 소매치기절도 대처 요령 : 가방,카메라는 몸 앞쪽으로 매도록 한다.
  • 적당한 정도의 여행경비, 여권(사본) 등을 분산 소지하고, 도난 사고 발생시에는 인근 경찰서에 신고하고 필요 시 신용카드사, 수표 발행은행 및 항공사에도 연락합니다. 여권 도난시에는 대사관을 방문하여 여행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 대사관: 020 7227 5500/2, 대한항공 영국지사: 0800 413 000, 아시아나 영국지사: 020 7304 9900 
  • 영국 경찰에 의한 범인 체포 및 소지품 회수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여행 전에 도난 사건을 보장해 주는 여행자보험에 가입해 둡니다. 여권 사본 및 항공권 사본, 사진 2매 등을 준비해 두고, 현금은 적당한 양만 준비하고 여행자 수표 등을 준비하여 필요 시 환전하여 사용합니다.
  • 여행 경비가 부족할 경우 국내가족에 연락하여 영사콜 센터(연락처 : 00- 800 2100 0404)를 통한 신속해외송금을 받거나, 외환은행 계좌(런던 지점: 020 7607 0191)를 통해 송금 받습니다.
  • 납치위장사기(Voice Phishing) 주의 요망 : 최근 해외 유학생 및 여행객을 납치했다면서 한국의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요구하는 전화사기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사례가 늘고 있으니, 아래의 보이스 피싱 사례와 대응 요령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예방 및 대처요령
  1. 유학 또는 여행중인 자녀를 납치했다는 협박전화가 오면 반드시 자녀와 통화를 시도해 납치여부를 확인합니다.
  2. 사기조직들이 자녀 목소리라며 신음소리를 들려주어도 당황하지 말고 납치되었다는 자녀와의 직접통화를 요구하는 등 침착하게 대응하십시오.
  3. 유학생 자녀와의 연락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 평소 현지에 체류중인 자녀친구들의 연락처를 파악, 자녀의 위치나 안전여부를 확인합니다.
  4. 해외 배낭여행객의 경우 휴대전화 로밍ㆍ이메일 등을 통해 한국가족과의 비상연락망을 유지토록 하여 유사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