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마스터를 수료 후, 2017년 9월 크랜필드대학교 MSc in Automotive Engineering 입학을 앞두고
Q 본인 소개
A 한국에서 학사 졸업 후 회사에서 4년간 엔지니어로 근무했습니다.
Q 진학할 대학교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크랜필드 대학교
-. 석, 박사 과정밖에 없어 종합랭킹에는 없지만 엔지니어링과 MBA로 우수
-. 런던 중심가에서 2시간 정도에 위치함
Q 영국유학을 결정했지만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막막한 학생들이 많아요~ 전공선택의 이유는?
A. 자동차 공학 : 선택이유는 현재 한국 제조업에서 가장 처우가 좋고 포지션이 많은 사업군, 이전 경력과 어느 정도 유사합니다
Q 프리마스터 과정 제공 센터의 환경 – 강사진, 총 학생수, 한 반 학생 수, 국적비율, 학교 건물, 도서관 등 소개
A. 강사 : 대부분 강사들은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가진 분들이지만 몇몇 책임감이 부족한 강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 건의한다면 개인적으로 피드백을 줍니다.
Q 프리마스터 코스 소개 - 본인이 생각하기에 코스 모듈별 수업 수준은 어떠셨나요? 가장 어려웠던 과목과 비교적 쉬웠던 과목이 있나요?
A. 수학, 통계 : 공학전공이라 어렵지 않았음. 공대 1학년 공학수학보다 조금 더 쉬운 느낌입니다
-. 리서치 : 개인적으로 제대로 배웠다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음 수업입니다. 하지만 강사님이 좀 무관심한 편이었고 학생들도 딱히 긍정적이지 않아서 많은 것을 배우지는 못했습니다
-. 영어 : 첫텀은 강사의 결석, 교체가 잦아 수업의 연결성이 부족했습니다. 숙제도 거의 없었음.
두번째 텀은 수업이 체계가 있었고 튜터도 세심하게 학생 개별로 잘 관리해 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강사에 따라 많은 것을 배울 수도 혹은 시간만 보낼 수도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스킬포 스터디 : 전반적인 에세이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석사 논문과 에세이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 공대생으로써 이 수업을 왜 들어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서양사, 철학 등의 내용이라 관심이 없다면 쉽지 않습니다.
Q 프리마스터 코스 시험과 평가 방법, 과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또한 진학을 위한 요건도 궁금합니다.
A. 시험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정하여 페이퍼로 시험을 보는 것과 에세이 제출로 나뉩니다. 과제는 보통 짧고 긴 에세이입니다. 진학을 요한 요건은 아이엘츠 5.0만 넘으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프리마스터 성적이 본인 희망대학의 커트라인에 미치지 않는다면 카플란에서 다른 대학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크랜필드 지원 학생의 50% 이상이 아직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서 오퍼를 아직 받지 못했습니다. (2차 재시험 후)
Q 패스웨이 코스 재학 중 많은 학생들이 재시험을 많이 치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생이 코스를 따라가기에 부족하다면 이 부분에 대한 학교의 서포트가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오버롤 성적은 거의 모든 학생이 통과를 합니다. 하지만 영어에서 재시험을 치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만 따라가서는 영어 능력이 향상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수업 외에도 스스로 준비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학교에 요청하면 개인적으로 피드백과 과제를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매 수업시간에 개인적으로 짧은 에세이를 써서 제출했고 최종 에세이 제출 전에 강사에게 사본을 제출하여 피드백을 받고 수정 후 제출했습니다.
Q 공부하는 기간 동안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있나요? 아무래도 영국과 한국은 교육시스템과 공부하는 접근방식이 다를 텐데 이를 어떻게 극복했을지 팁이 있다면?
A. 본인이 문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가만히 있는다면 피드백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되고, 강사 또한 이 학생이 아무 문제없이 잘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학교에 비해 비교적 강사들이 친절합니다
Q 많은 학생들이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영어는 수업을 따라잡기에 충분할까?” 라고 걱정을 하시는데요. 프리마스터 과정 입학 전 어떤 부분을 좀더 보강해야 할까요?
A.프리마스터 자체가 영어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두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입학함 (IELTS 5.0~6.0) 수업 난이도도 학생들 수준에 고려되어 크게 어려움은 없겠지만 오랫동안 공부를 쉬었던 학생이라면, 책상에 앉아있는 습관 정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영어로 하는 수업이라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학교 생활 외적인 활동이 있는지? 또한 외국생활이라 가족들이 그리울텐데요. 생활한 도시에서 스트레스, 외로움 해소법이 있다면?
A. 학교 생활 외에 방학 기간을 통해 유럽 여러 국가들을 여행했습니다. 카플란 대부분의 학생들인 중국학생들과 (마음이 맞는) 방과 후 저녁식사를 하면서 수다로 스트레스를 해소했습니다.
Q 공부한 도시 생활은 어떠셨나요? 숙박은 어떠한 형태로 지내셨는지. 숙박비용과 한달 생활비도 궁금해요~ 전체 예산을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참고하고 싶습니다.
A. 런던 생활비는 비싸다고 들었지만 생각보다 더 비쌉니다. 숙소는 플랏 월 820 파운드 정도했습니다. 교통, 식비, 여가 활동 포함해서 일주일에 400~500 파운드 정도 쓴 것 같습니다. 외식비가 너무 비쌌습니다. 전체예산은 한국에서 계산한 것에서 1000만원정도 더 잡으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대학교 본 과정 졸업 후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A. 석사 과정 진학
마지막으로 영국 프리마스터 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팍팍 주세요!
비록 프리마스터 과정이지만 본인이 얻고자 노력한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부 뿐 아니라 런던에서 살아볼 수 있는 기회를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