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영국유학 출국 D19 – 노팅엄대학교 석사 진학준비 과정 프리마스터 2017년 1월시작
Start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노팅엄대학교 예비석사과정(Business, Law and Social Science Pre-masters)에 입학하는 29세 직장인 입니다. 현 직장에서 5년간 해외영업 및 마케팅 분야의 직무경험을 쌓았고, 올 초부터 장기적인 커리어계획을 세우고자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상반기 동안은 인터넷 검색과 유학원 상담을 통해 ‘이듬해(2017년) 영국대학원 진학’이라는 목표를 세웠고, 하반기에 접어들면서는 영국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것들을 본격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2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주말과 퇴근 이후의 시간을 활용해 IELTS를 준비하였고, 9월에 IELTS 성적을 취득하고서부터는 SAUK를 통해 입학지원을 진행하고 노팅엄대학교를 포함한 몇 개의 대학교에서 합격통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국유학을 가기로 언제 결심하셨나요? 미국, 호주가 아닌 영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대학원 진학에 대한 결정은 빨리 이뤄졌었는데, 대학원 진학의 대상국가에 대해서는 고민의 시간이 길었던 것 습니다. 인지도 면에서는 미국대학원이 더 낫고 그 옵션의 수도 많다고 생각해왔는데, GRE 혹은 GMAT을 감안한 미국대학원의 준비과정과 과정 자체의 이수를 위해 투자되어야 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영국대학원이 제게는 더 적합할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인지도는 지원 학교를 상향조정 하는 걸로 어느 정도 해소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본과 과정만이 아닌 Academic English 과정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석사예비과정(Premaster course)이 있다는 점도 영국대학원 진학을 결정하게 된 하나의 이유였습니다.
■등록하신 교육 기관과 코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노팅엄대학교 Business, Law and Social Science부문 석사예비과정(Premasters)이고, 해당 과정 이수 후 Management부문 석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노팅엄대학교는 영국 러셀그룹에 속한 영국 Top 10, 글로벌 Top 70 권의 명문대학이고 올해 처음으로 석사예비과정이 개설된 학교이기도 합니다. 제게는 최초로 고려되었던 학교가 아니었고, 다소 생소하기도 해서 추가적인 고민의 시간이 더 필요했었는데요, 여러 출처의 대학평가자료, 현지 유학생들의 후기, 대학 홈페이지 및 소개영상 등 다방면의 자료들을 찾아 봤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SAUK 담당자님과의 상담을 통해 해당 대학으로의 진학을 결정지을 수 있었습니다.
Preparation
■IELTS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IELTS 점수를 받기 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 되었는지요? 본인만의 공부 팁이 있다면 공유 플리즈~
인터넷과 IELTS 입문서를 통해 시험의 Overview를 파악하려고 했었고, 그 후에 2개월 주말과정의 학원수업을 추가로 수강했습니다. ‘쓰기’ 부문에서 있어서는 학원 수업이 단기간에 시험 노하우를 습득하는데 효과적이었고, ‘읽기’와 ‘듣기’ 부문은 자습했던 양만큼 점수가 상승했던 것 같습니다. ‘말하기’ 부문은 준비를 못했지만, 다시 응시하게 된다면 다른 부문과 마찬가지로 모의테스트를 자주 치뤄볼 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국 전 시작할 학업을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전공 관련 reading list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최근 전공 관련 Article 구독을 신청해 틈틈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영국생활이 처음이라 앞으로 공부할 전공보다도 영국문화와 영국식 영어에 익숙해지려는 생각이 커서 영국영화나 드라마를 찾아 보기도 합니다.
SAUK 영국유학준비반
■SAUK 영국유학준비반 참여에 대한 피드백
파운데이션과 프리마스터로 영국유학을 시작하는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essay 작성이라고 합니다. 재학생의 리뷰로 영국유학준비반을 개설하였는데요~
처음 시작할 때 비해서 writing 실력이 향상되셨는지 궁금합니다.유학준비반에 대한 리뷰 부탁드립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유학수속을 진행했던 저로서는 유학준비반 출석율이 높지는 못했습니다. 참석했던 수업만 두고 생각해보면 꼼꼼한 작문 리뷰가 가장 인상적였는데요, 오류가 많았던 부분과 관련된 문법지도와 다양한 예문으로 풀어주신 교정방식이 유익했습니다.
■졸업 후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아직 많이 남았지만^^
예비석사과정(Premaster course)을 통해 석사과정(Master course)으로 바로 진학을 할 지,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진학을 할 지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과정 모두 이수한 후에는, 현재 종사하는 분야에서 조금 구체적인 특정분야로 Narrow-down 해서 전문성을 키우고 싶고, 지금보다 더 큰 이해와 자신감으로 미래의 커리어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학준비를 이제 시작하는 후배님들에게…
저처럼 유학준비에만 집중하실 수 없는 분들께서는 수속과정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희망하시는 분야와 유학취지에 맞는 과정을 찾으실 수 있도록 SAUK와의 준비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