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PP대학교 코스명(ADAF+ MSc Accounting and Finance) 2016년 9월 입학을 앞두고
BPP대학교 코스명(ADAF+ MSc Accounting and Finance) 2016년 9월 입학을 앞두고
Begining
Q. 자기소개
A 안녕하세요, 팔자에도 없던 회계란것에 흥미가 생겨 이렇게 비자까지 발급받고 9월학기 시작으로 다음주 출국을 앞둔 예비학생입니다.
Q. ACCA는 어떠한 경로로 처음 알게 되신건가요? 국제회계사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는?
A 처음에는 가까운 친구로부터 알게되었습니다. 그 때까지만해도 관심이 없었지만.. 앞으로의 미래, 인생설계를하다보니 국제회계사의 길이 무척 매력적인걸 알게되어 이렇게 기필코 국제회계사가 되리라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Q. BPP 대학교를 알게 된 경위는? 공부할 센터 선택 이유는? (런던, 맨체스터, 버밍험)
A 이 부분또한 친구로 부터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나 관심과 흥미가 생긴 이후로부턴 직접 학교에 컨택도 해가며 더 알게되었지요.. 공부할 센터는 런던에 있는 쉐퍼드부시입니다. 이 곳으로 선택한 이유는 전에 영국워킹홀리로 런던-옥스포드에 살면서 익숙한 런던이기도하며, 이번에 영국에 가면 전에 살았던 옥스포드에서 살거라.. 통학에 그나마 유리한 위치에 있어 선택했어요. (옥스포드-런던사이에 옥스포드튜브가 다닙니다. 제일 첫 번째 런던스탑이 쉐퍼드부시)
Q. ACCA 모듈 면제가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받으신 건가요?
A. 면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ACCA를 알고부터 독학하여 F1,F2를 패스하였습니다. (2과목 패스)
Preparation
Q. 회계학 전공이신가요? 아니라면 ACCA 과정 시작 전 한국에서 어떻게 공부를 하고 계신가요? 동영상 강의, 교재로?
A. 앞서 자기소개에서 설명했듯이 팔자에도 없는 회계였습니다. 패션을 공부했지만 이제는 그 매력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F1-F2 독학시, 카플란에서 나온 ACCA 책으로만 공부했습니다. 혼자해서 더 어려웠던걸까요ㅠㅠ 학교가기전 F3 역시 카플란책과 독학을 시도하다가 그 유명한 오픈트위션을 접하고선 공부하는대 날개가 달렸습니다. (오픈트위션 꼭 활용하세요..!!)
책으로 공부할시, BPP와 카플란 책일텐대.. 처음에 책 선정에서도 많은 리서치를 해봤습니다. BPP 책보다 카플란책이 독학하는데 설명이며 풀이며 좀 더 세세하다고 하여 선택한 것이고.. 확실히 공부하는데 도움은 되었습니다. 혼자 공부해도 괜찮았어요.. 지금까지는.. BPP 책은 아직 접해보지않아 정말로 카플란책에 비해 더 어려운?건지는 모르겠습니다..+ACCA홈페이지에 있는 mock test 꼭 풀어보세요!! F1같은 경우 거의 똑같은 문제가 나왔었습니다!!
Q. 회계과정 등록을 위해서 IELTS 6.0이 필요한데 점수를 받기까지 어떻게 공부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아이엘츠 점수 획득을 위한 팁이 있다면?
A. 아이엘츠는 정말 책만 붙들고 독학하기엔 조금 어려운 시험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도전했다가 좌절도 많이했었고..(토익과는 스타일부터 다르니까요) 듣기,읽기,쓰기,말하기 이렇게 4영역으로 나뉘는 아이엘츠. 듣기는 많이 들어보면 그만큼 점수가 올라가는 파트에요. 파트 1.2.3이 있고 갈수록 어려워지는 스타일입니다. 잘 만 들으면 되는 영역이지만 제일 힘들수 있는 부분이 바로 악센트겠지요.. 저 같은경우는 영국악센트가 주로이뤄 비교적 괜찮았지만 어떤 분은 인도악센트가 나와서 패닉이였다고..(확실치않습니다) 듣기의 경우 영국라디오(어플)로 평소에도 bbc world 며 다양한 채널을 틀어놓고 들으며 공부가아닌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읽기. 리딩파트는 정말 지옥이였습니다..
글 읽기를 너무 싫어해서ㅠㅠ.. 여러 문제스타일이 있지만 아이엘츠의 읽기의 핵심은 빠르게 읽고 핵심내용을 파악하는데 있습니다. 물론 많은 단어를 알수록, 많은 문제를 풀어 볼 수록 고득점이 가까워지죠. 제일 난관인 쓰기와 말하기.. 어학연수+영국워홀+호주워홀을 거쳐 말하기에는 비교적 거리낌 없었지만 시험에서의 말하기는.. 일상대화와는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단지 답을 외우기만하는 라이팅,스피킹공부방식이 싫었던 것도 있고 해서 전 전화영어(아이엘츠를 주로하는)를 선택했습니다. 라이팅선생님과 스피킹선생님을 두어 공부하니 확실히 점수가 나왔습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요..
Plan
Q. ACCA 과정을 마친 후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아직 많이 남았지만^^
A. 이 과정을 마친 후... PER까지 무사히 마쳐서 ACCA 정식멤버가 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고.. 좋은 직장을 찾아 취업하는것 이 그 다음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학준비를 이제 시작하는 후배님들에게…
혹시 늦었을까 망설이신다면 그 때에도 시간은 계속 가고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는 많지도 적지도 않은 나이지만, 최종학력 고졸에 이나라 저나라 다니면서 알바만해서 변변한 커리어도 없습니다. 하지만 ACCA를 알았고 BPP를 만나서 이렇게 어찌보면 제 미래가 조금은 안정적으로 되어가고 있지않는가 해요. 그리고 F1부터 시작해서 P 레벨까지 30개월 공부하면서 대학교 학위에 대학원 학위까지 딸 수 있으니 어찌보면 시간절약도 되구요!!!(그에 따른 조건있습니다.)
결정이 섰다면 9월학기인지 3월학기인지보고 적절한 시간을 두어 비자준비를 하셨으면해요..
전 올 7월 중순에 한국에 와서(호주에서) sauk 와 함께 진행해 이번달 22일 비자받았습니다. 중간에 CAS발급이 더뎌서 조마조마했어요.. 많은 분들은 결핵검사를 하셔야할텐대 이게 또 시간이 많이들어간답니다.. 하지만 전 6개월 이상 해외체류(결핵위험국에 속하지 않은나라에서만)+ 6개월미만 한국체류로 TB test 면제되었어요!! 거기에 아이엘츠 점수가 있어 새로 영어시험보는 수고도 덜었구요..
+급행비자신청해서 생각보다 빨리받은거니 모쪼록 여유롭게 준비해서 오셨음해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제가 아는 한 영국생활이든, 공부든 공유할게요!! 화이팅해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