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s 다이어리 [출국 전]LJMU 학생들과의 첫 그룹 세션 – 제네릭 vs 브랜드 약 토론
저는 오늘 다섯 명의!
LJMU 약대 파운데이션 입학 예정 학생들과
첫 그룹 세션을 함께 했습니다.
학생들은
브랜드 vs 제네릭 이라는 주제로
두 팀으로 나뉘어 토론 을 진행했습니다.
팀명은 각각
브랜드 약명인 타이레놀과 -
그것의 제네릭 약명인 타세놀 이라고 정했어요!
(타이레놀 팀의 발표 장면)
(타세놀 팀의 발표 장면)
세션 구성
학생들은 이미 OT에서 그룹세션을 위한,
자료들의 목록과 만드는 방법을 제공받았는데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PPT & 북렛 – 팀별 제작
포스터 – 개별 제작
학생들의 포스터들은 굉장히 수준히 높았어요.
(깜찍한 포즈를 취하는 L모양)
(멀리서 오늘을 위해 온 W양)
(발표할 것을 거의 외워온 P양! 대견해!)
학생들의 개별 포스터 발표 후,
저는 충분한 피드백 을 제공했어요!
특히, APA 리퍼런스 스타일 을 적용하는 방식과
PPT, 북렛, 포스터 간에 -
정보의 깊이 차이를 조절하는 방법 을 설명하며
개별 피드백을 진행했습니다.
자료별 정보 구성 차별화 전략
<1> PPT (= 프레젠테이션 자료)
핵심 내용 중심으로 간결하고 시각적으로 구성
글보다는 도표, 그래프, 이미지 활용
발표자가 설명을 덧붙일 수 있도록 여백 확보
과도한 텍스트 사용 금지
(한 슬라이드당 5~7개 핵심 포인트가 적절)
<2> 북렛 (= 서면 보고서)
가장 상세한 정보 포함 (연구 배경, 근거, 세부 설명)
각주(Footnotes) 및 부록(Appendix) 활용
– 세부 데이터 및 연구 출처 제공
APA 포맷을 준수한,
참고문헌(Reference List) 필수 기재
PPT나 포스터에서 생략된,
추가 분석, 논의, 관련 연구 인용
<3> 포스터 (= 시각적 요약 자료)
한눈에 들어오는 요약본
(핵심 개념 + 그래픽 요소 강조)
텍스트 최소화, 시각 자료 극대화
(아이콘, 그래프, 컬러 코딩 활용)
북렛에서 다룬 세부 분석 대신,
주요 결과 & 인사이트만 하이라이트
추가 피드백 포인트!
APA 포맷 & Abbreviation(약어) 사용 체크
각 자료의 목적에 맞는 정보 깊이 조절
논리적인 레이아웃과 시각적 구성 피드백
다음 세션에서는 -
제산제(antacid) 사용에 대한 찬반 이 예정!
그리고 또 한 명의 학생이 추가되어,
3:3 팀 토론 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더욱 활발한 토론이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