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전공특강 [월간과학 6월] 렌틸콩 재배와 레포트를 작성해보자! with Andrew
안녕하세요 여러분!
흥미롭고 유익하게 접근하는
월간수업 과학!
다섯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월간과학 2024년 6월 클라스
일 정 | 수업 내용 | 추가 사항 |
---|---|---|
Lesson 6월 18일 (화) 14 - 16pm | - 렌틸콩 재배와 가설을 세워보자! - 각 그래프와 테이블의 장/단점 | -변수와 가설에 대한 |
이번 시간 수업의 주제는
렌틸콩 재배와 가설을 세워보자!
렌틸콩 심기를
오늘 바로~ 착수합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렌틸콩을
재배해 보겠습니다 :)
각 학생들이 렌틸콩 재배를 위해
한 사람 당 두개의 유리병을 준비합니다!
렌틸콩 식물은 예측 불가능한
성장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단의 요소들이 식물의 성장에,
실험의 가설로
세워져 보겠습니다!
-인공조명의 영향
-설탕물의 영향
-면의 밀도 (high/low)
-종자의 밀도 (high/low)
이 리스트가 식물의 성장에 어떤 상관 관계,
영향을 미칠지 확인해 볼 거에요.
다음으로, 실험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
변수에 대해서 앤드류 튜터께서 설명해 주셨어요.
변화하고 있는 것을 <독립변수>로 두고, 테스트하거나
측정하는 것을 <종속변수>, 마지막으로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제어변수>로 분리해 보았어요!
실험에 있어 가설이란 무엇인지도 선생님께
설명을 자세히 들어보았는데요!
생물학적 지식은 예측을 합당하게 하는데 있어 사용되고,
가설은 과학적 조사를 시작할 때 증거가
제한된 예측으로 볼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가설을 렌틸콩 심기에서도 바로 적용해 봅니다!
학생분들이 하나의 유리병과 다른 유리병에
기호분류 라벨을 붙입니다.
면의 밀도를 테스트하는 경우, 유리병E의 양을 변경합니다.
씨앗 10개를 구해 무게를 재고
유리병E와 유리병C에 담아 보았어요.
이렇게 설명을 들었다면, 각 학생들이 페이퍼를 가지고
독립/종속/제어변수 그리고 실험 가설에 대해 각자
리포트를 작성해 보도록 할게요!
다음으로 앤드류 선생님께서 다양한 시각적 그래프,
테이블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의 예시를 설명해 주셨어요!
각 그래프의 특징과 장점/단점들도 함께 알 수 있었으니,
실험한 내용을 잘 표현 가능한
그래프에 맞게 작성하면 되겠죠?
과학은 증거에 기초해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자연/사회 세계에 대한
지식 탐구 그리고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오늘도 렌틸콩 실험을 통해 과학이라는
학문의 이해에 한발자국 씩 다가가길 바라며!
그럼 월간수업 후기 과학 클래스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