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전 유학준비반 [24년 2월 3월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현지수업적응을 위한 원어민쌤의 아카데믹영어클래스!!
2024년 3월 4월 파운데이션 준비반!!
안녕하세요!
<<2024년 2월 3월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4주간의 수업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아카데믹 영어수업의 개요와 목표를 설명하자면~!
학생들이 유학과정에서 원활하고 성공적인 학업을
할 수 있도록 단기간 속성으로 준비하는 세션인데요!
본 수업을 통해 아카데믹 글쓰기의 기초, 비판적 사고, 연구능력 및 프레젠 테이션 기술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습득하면서, 앞으로 곧 다가올 영국 유학에서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 및 지식을 소개하고 배우는 과정입니다.
앞으로 학업을 시작할 학생들에게 정말~ 필요하겠죠?
<<<초단기 파운데이션 대비반 2-3월 수업개요 >>>
일 정 | 일 정 | 숙 제 |
Lesson 1 2월 27일(화) 2-4pm | - 초단기 수업소개! -수업의 목표 / 시간관리 -아카데믹 글쓰기 소개 | - 에세이 - 시간관리 플랜 |
Lesson 2 2월 29일(목) 1:30-3:30pm | - 아카데믹 라이팅 (패러그래프구조, 프레젠테이션 소개 및 발표연습) | - 에세이 라이팅 - 간략한 프레젠테이션 |
3월 5일(화) 2-4pm | - 노트 테이킹 기술을 익히자! -학업의 자료 & 연관된 자료들 - 빠르게 토론해보자! | - 노트 테이킹 - 간략한 EP 작성 |
Lesson 4 3월 12일(화) 2-4pm | - 마지막 프레젠테이션 발표 - 주제문 작성 / 패러프레이즈 - 앞으로의 학업에 대한 디스커션 및 마무리 하기 | - EP 작성완료하기 |
일 정 | 일 정 | 숙 제 |
Lesson 1 2월 27일(화) 2-4pm | - 초단기 수업소개! -수업의 목표 / 시간관리 -아카데믹 글쓰기 소개 | - 에세이 - 시간관리 플랜 |
Lesson 2 2월 29일(목) 1:30-3:30pm | - 아카데믹 라이팅 (패러그래프구조, 프레젠테이션 소개 및 발표연습) | - 에세이 라이팅 - 간략한 프레젠테이션 |
3월 5일(화) 2-4pm | - 노트 테이킹 기술을 익히자! -학업의 자료 & 연관된 자료들 - 빠르게 토론해보자! | - 노트 테이킹 - 간략한 EP 작성 |
Lesson 4 3월 12일(화) 2-4pm | - 마지막 프레젠테이션 발표 - 주제문 작성 / 패러프레이즈 - 앞으로의 학업에 대한 디스커션 및 마무리 하기 | - EP 작성완료하기 |
아카데믹 영어 커리큘럼은 실제 학교의 파운데이션 커리큘럼 시간표와
과제제출에 있어 유의사항, 학업을 서포팅 할수 있는 자료를 다루는 방법 등등등!!
아카데믹 자료를 통해 고안된 수업이니, 많은 학생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거에요!
학업 서포트를 통해 현지 수업적응을 완벽 준비하자!!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2024년 2월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수업후기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 정 | 수업 내용 | 과 제 |
Lesson 1 2월 27일(화) 2-4pm | - 초단기 수업소개! -수업의 목표 / 시간관리 -아카데믹 글쓰기 소개 | - 에세이 - 시간관리 플랜 |
데클란 선생님께서 수업의 첫 시작으로
수업의 목표 설명과 함께 시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해 주셨어요!
앞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학생들이 목적에 맞게 시간활용을
잘 한다면 더욱 독립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겠죠?
추가로 본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
수업 중 노트북이나 태블릿 메모장 등을 잘 활용하는 것도 추천 드려요!!
초단기 수업은 1주일에 2시간 진행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수업에 참석해 주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아카데믹 에세이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어요!
학생들이 아카데믹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궁금할만한 내용들을 상세하게 잘 설명해주셨는데요!!
아카데믹 에세이는 아카데믹한 맥락 안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아이디어 및 주장을 전달하며,
기존의 지식에 습득 뿐만 아니라,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주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약 10년간 학생들을 가르쳐 오시면서 학생들이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요약정리 설명해주시는 데클란 쌤!!
그리고 필수적 아카데믹 자료를 가능한 많이 선행 학습 수업도 필수지만,
관련된 과제도 꼭꼭 잊지 않고 제출 하는게 수업을 더욱 기억하고 습득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럼 다음 2주차 후기로 다시 만날게요! 감사합니다:)
일 정 | 수업 내용 | 과 제 |
Lesson 2 2월 29일(목) 1:30-3:30pm | - 아카데믹 라이팅 (패러그래프구조, 프레젠테이션 소개 및 발표연습) |
- 에세이 라이팅
|
안녕하세요 여러분! 2주차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수업으로 찾아왔습니다!
지난시간 SAUK 수업 게시판에 과제도 잘 업로드 해주시고, 꼼꼼하게 과제들을
수행해 주고 계세요!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
이번주는 아카데믹 라이팅 작성법의 심화된 단계를 데클란 쌤께서 알려주셨어요!
지난 라이팅 수업이나 과제에서 보완할 점을 이번 수업을 통해 찾아보면 더욱 도움 되겠죠?
아카데믹 라이팅 기본적인 4가지 주요요소 !
1. 토픽 문장 - 이 패러그래프의 주요 토픽
2. 발전 - 메인주장을 통해 토픽을 더욱 확장 발전시키자!
3. 예시 - 의견 / 사실 / 데이터 / 통계 등은
주장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유효하고 가치가 있어요~
4. 평가 - 마지막으로, 주요 주장들을 요약 합니다!
이렇게 데클란 선생님께서, 아카데믹 라이팅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설명 해주시고,
한 가지 예시 문단을 통해, 더욱 상세히 설명해 주셨어요~ 아카데믹 라이팅의 기본기를
확실히 알수 있는 구조인데요!! 자신이 찾은 자료까지 포함해 가면서,
아카데믹 라이팅의 원칙을 잘 지킨 예시로 소개해 주셨어요!
오늘 아카데믹 에세이 작성법에 이어, 프레젠테이션 방법의 기초까지 배워보았어요.
발표하기에 앞서, 몇가지 외워두면 용이한 영어표현까지 설명해주셨는데요.
예를들어,
As I said at the beginning,
In other words, To put it more simply,
What I mean to say is, To put it in another way 등등
활용하기 좋은 구문들을 잘 요약/정리 해주셨어요~~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 이 주요한 구문들을 외워두면
발표를 시작하는 것도 수월하고 자연스럽게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까지 잘 전달 가능할 것 같아요!!
발표도 그렇지만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시각적으로 보는이에게 잘 눈에 띄고 직관적 이어야겠지요?
발표자료는 만드는데 활용하기 좋은 학술적 소스나 그리고 이미지 및 인용하는 것까지!!
이번 수업에서 정말 풍부하고 다양하게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수업을 진행해 보았어요!
다음시간의 과제로는 공부하는 분야과 관련된 아카데믹 에세이를 선택하여 작성해 볼 예정인데요.
이번시간에 배운 규칙에 따라 에세이를 작성하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주장을 뒷받침 하는 에세이를 준비할 거에요!
데클란 쌤께서 미리 몇가지 예시샘플을 준비하셨으니,
(ex. 1. 의료분야 약사의 역할 2. 약국 진료 및 환자 안전 등등)
주제를 정하기 어렵다면 가이드에 맞춰 과제를 하면 됩니다 :)
그럼 다음 3회차 초단기 파운데이션 대비반 후기로 만나볼게요!
감사합니다 :)
일 정 | 수업 내용 | 과 제 |
Lesson 3 3월 5일(화) 2-5pm | - 노트 테이킹 기술을 익히자! -간략한 EP 작성 | - 노트테이킹 - 간략한 EP 작성 |
안녕하세요 여러분!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영어수업
3주 차 수업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의 학업 목표로는 노트테이킹 기술을 익혀보고 간략한 EP를 작성해 볼 예정이에요!
이외에도 학생들의 간략한 프레젠테이션과 아카데믹 자료를 찾는 방법까지!!
유용한 내용들이 가득가득 있으니 후기 확인해 주세요!!
지난시간 과제로 각 학생들이 자신이 공부할 학교 정보와 도시 지역을 서치 후
오늘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어요! 정말 준비를 잘 해오셨는데요!!! :)
버밍엄 같은 경우,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고, 그리고 젊은 인구 밀집으로
인해 활기찬 도시 그리고 많은 교육기관이 있는 것까지 함께 알 수 있었어요.
이렇게 학생분들이 자신이 학업하려 하는 도시와 문화적 특징을 잘 살펴보고
미리 공부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영어로 발표 연습도
함께하면서 스피킹 실력도 절로 상승한다는 점도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
또한 발표 후 질문과 응답하는 시간에서 자신이 준비한 자료에 대해
질문을 받을 수도 있고 다른 학생들도 함께 정보도 공유할 수 있으니
서로 정말 도움이 되겠죠?
다음으로는 본격적으로 데클란 쌤의 수업 노트테이킹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노트테이킹으로는 완전한 문장이 아닌 '문구' 또는 '단어'로 작성하고
요점을 파악, 필요한 핵심 단어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주요 학술적 / 기술적 용어들을 위주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구문은 약어를 사용하게 되면, 강의 속도에 맞춰
필기 할때 매우 유용한데요! 수업 시간마다 주어진 목표나 주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큰 맥락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며 자주
사용하는 기호나 약어를 통해 수업의 포인트를 기록하고
나중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점 이에요! 분명 수업을 전체적으로
따라가다 보면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포인트를 바로
캐치하기 어려울 때가 있을 거에요 :)
처음부터 이 노트 테이킹 기술에 익숙해지기 어렵겠지만,
연습하다보면 분명 늘게되니 지금부터 초단기 파운데이션 강의를 통해
연습을 해보거나, 테드같이 아카데믹한 자신의 분야와 연관 있는 강의를 찾아보고
노트 테이킹을 연습해 보는 것도 추천입니다!
또한 발표 후 질문과 응답하는 시간에서 자신이 준비한 자료에 대해
질문을 받을 수도 있고 다른 학생들도 함께 정보도 공유할 수 있으니
서로 정말 도움이 되겠죠?
다음으로는 EP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작성하기에 앞서, 자신이 앞으로 쓸 에세이의 주제가
정해졌다면 연관된 자료를 찾는 것이 좋을텐데요. 물론 도서관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원하는 자료가 없다면 데클란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신 링크들를 잘 활용해 보세요!
온라인에도 많은 리서치 페이퍼를 모아둔 큰 플랫폼들이 존재하는데요.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학술적 글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지요.
한 단어를 입력해서 몇 만개의 검색어가 나올 수 있으므로,
원하는 정보를 명확히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정보 자료를 찾는것도 노트 테이킹의 기술처럼 익숙해져야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바로
잘 서치하고 찾을 수 있어요!! 이런 유의사항도 수업시간에 다뤄지니 꼭 숙지하고 메모해두길 추천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학생 분들의 간략한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노트 테이킹의 기술 및 EP를 작성하는 방법과
자료 찾는 내용까지 함께 다뤄보았어요!! 이번 시간이 분명 앞으로의 학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아카데믹 기술임을 인지하셨을 거에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그럼 다음 4주차 후기로 찾아볼게요!! 감사합니다 :)
일 정 | 수업 내용 | 과 제 |
Lesson 4 3월 12일(화) 2-4pm | - 마지막 프레젠테이션 발표 -주제문 작성 / 패러프레이즈 -앞으로의 학업에 대한 디스커션 및 마무리하기 | - 간략한 EP 작성 |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주 초단기 파운데이션 4주차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주는 지난시간에 이어, 학생분들이 자신이 준비한 아카데믹 주제로 발표를 해보았는데요.
데클란 쌤께서 미리 몇 가지 예시 샘플(ex. 1. 의료분야 약사의 역할 2. 약국 진료 및 환자 안전 등등)
을 준비해주셔서 그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또는 주제의 아이디어를 통해 자신의 발표 주제를 정해 보았어요.
지금 바로 주제선정이나, 프레젠테이션 내용 그리고 발표 방법/스킬 등을 준비하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튜터께서 피드백을 주시니, 꼭 준비해서 발표해보기를 추천해요!
이번 발표 시간이 추후 학업에서 실제 발표스킬을 더욱 향상시키는 하나의 디딤돌 역할이 될수도 있습니다!
학생 분들이 쉽지 않은 내용들을 잘 정리하여, 프레젠테이션을 마쳤어요!
이러한 과정이 더욱 익숙해 진다면, 앞으로 학업에서도 더 잘 수행해 낼 수 있겠죠?
발표하면서 얻은 피드백들도 메모해둬서 나중에 잘 활용하길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이번 시간의 본격적인 수업! 논제 서술문(A thesis Statement)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논제 서술문이라니 생각만 해도 복잡하고 어떤 내용을 써 내려가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이번 시간에 작성하면서 유의할 점 그리고 표현들을 잘 상기시켜 두면 도움이 될테니 함께 알아 보도록 해요!
논제 서술문에서 주제는 논문이나 에세이의 목적을 명시하는 한 문장이라고 데클란 튜터께서
설명해 주셨어요. 이 한 문장으로 앞으로 에세이 그리고 연구의 목적이나 또는 의도가 잘 드러나야 하는데요.
한 문장이지만, 결코 쉽게 떠오르지 않는 만큼 연구의 목표가 더욱 명확해야 겠지요?
이렇게 먼저 논제 서술문에 대한 정의를 확인해 보고, 앞으로 작성할 때,
어떤 내용들이 잘 쓰인 문장들인지 확인해 보았어요. 글을 쓸때 논리적인 생각과 주장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 스킬 또한 연습을 해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서술문에 뒷받침할 의견은 무엇인지 피해야 할 단어들과
강력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용구 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앞으로 학업을 통해 더욱 에세이나 리포트를 써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더욱 논리적이고 간결한 문장들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갈수록 향상되겠지만,
그럼에도 이전에 본 수업 초 단기 파운데이션을 통해 주의해야 할 내용들을 숙지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명확하게 발전시켜, 논제문에 나타나도록 연습해 보는 시간을 보냈어요.
이렇게 초단기 파운데이션 준비반 수업 4주차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그간 준비된 수업들이 앞으로의 학업 과정에서 잘 활용이 되길 기대하며! 다음 후기도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