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LTS수업 [22년 4월 영국유학 토요일] IELTS Writing & Speaking 수업 후기
영국인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SAUK 무료 IELTS 온라인 수업이 4월 개강을 했습니다!
4월 개강 아이엘츠 Writing과 Speaking반을 책임져 주실 새 선생님을 소개 해 드릴게요~
현직 아이엘츠 시험관이자, UCL 런던 대학교에서 테솔(TESOL) 석사학위와 셀타(CELTA)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신 필립 선생님이십니다.
교육학 이론과 외국어 사용자들을 위한 영어교육 실무 능력을 모두 갖추신 원어민 선생님이시죠. 앞으로 우리 SAUK 학생들의 아이엘츠 성적을 책임져 주실 분이시랍니다 :)
SAUK IELTS 수업은 어떤 학생들에게 적합할까요?
현재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적합한 수업이죠. 특히 조건부 입학 오퍼를 받아서 원하는 목표 점수가 뚜렷한 학생들에게 더없이 좋은 수업입니다. 매우 집중적으로 수업을하고 피드백과 코멘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뿐만 아니라 입학 영어성적을 맞춘 학생들에게도 추천하는 수업입니다. 입학영어성적은 학교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성적이기 때문에,
학교 수업을 온전히 따라가면서 좋은 성적을 희망하는 학생들, 성공적인 유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영어 공부가 아주 필수 중에 필수죠.
막상 본과 진학을 하고나면 영어에 신경쓸 여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유학 전에 미리미리 공부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시는 편이 좋습니다.
게다가 라이팅과 스피킹의 경우 영어 에세이와 논문, 프리젠테이션 과제 등을 생각하면 무조건 준비 해야 한다고 생각하셔야해요.
어떤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이 될까요?
매주 라이팅과 스피킹이 1시간씩 진행이 됩니다. 라이팅은 Task 1과 Tast 2의 다양한 유형들을 매주 다루며 자주 쓰는 표현들과 함께 배우게 됩니다.
매 시간 실시간으로 글을 작성하고 코멘트와 피드백을 받으실 수 있어요.
스피킹의 경우에도 파트 1, 2, 3별로 유용한 표현들, 그리고 심사 기준에 맞춘 팁들을 받아서 연습을 해 볼 수가 있어요.
마지막 주에는 모의고사를 보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갖기 때문에 학생들의 아이엘츠 시험 대비를 아주 철저히 할 수 있죠!
그럼 어떤 학생들이 등록 가능할까요? 지금도 등록이 가능할까요?
그럼요!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SAUK IELTS 수업은 8주 단위로 사이클이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지난 토요일에 놓친 수업은 9월에 다시 돌아오게 되어있죠!
다만 SAUK의 무료 IELTS 수업은 SAUK를 통해 학교를 지원한 학생들에 한해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연락을 주셔서 합니다~
그럼 지난 4월 16일 첫 수업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살펴 볼까요?
<4월 16일 수업 후기>
현직 아이엘츠 시험관이자 UCL 테솔 석사와 셀타 자격증 소지하고 계신 영국 원어민 필립 선생님이십니다!
아이엘츠 수업은 매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두 시간씩 8주 동안 진행이 됩니다.
지난 토요일에 드디어 두 번째 사이클 첫 수업이 시작 되었어요~
첫 수업이라 아이엘츠 수업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간략한 설명과 함께 라이팅 수업이 시작이 되었어요.
Task 1 예비 문제와 함께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어 설명을 해야할지, 어떤 표현을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말씀 해 주셨지요
자, 이렇게 학생들이 미리 공유 받은 구글 문서를 열어서 문제를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함께 보면서 여기서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을 직접 작성해 보기도 하는데요, 문장을 작성해서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답니다~
위에 사진 우측 상단에 보시면 학생들이 참여해 있고 본문에 직접 작문 중인 문장들이 있죠.
이렇게 함께 작성해서 함께 피드백을 받으면 좋은 점은 다양한 표현과 접근 방식을 접해볼 수 있어서 시험에서 문제를 받아 보았을 때 당황하지 않고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가 있죠!
아이엘츠 라이팅은 시간싸움이라 누가 얼마나 많이 문제를 접해 보았는지, 얼마나 많이 다양하게 고려 해 보았는지도 시험 볼 때 매우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그리고 아카데믹 버전이기 때문에 글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작성하느냐도 고득점을 위해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문단별로 디테일하게 문단과 문장 구조를 뜯어 보고 논리적 글쓰기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이미 시험을 친 학생들에게도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상 4월 첫 번째 수업 후기였습니다. 다음 주 수업 후기도 기대 해 주세요~!
------------------------------------------------------------------------------------------------------------------------
<4월 23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
벌써 두 번째 수업을 마쳤어요! 첫 번째 시간과 두 번째 시간에는 라이팅 task 1과 task 2 작성법에 대해 배워봤어요.
선생님과 학생들이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만나서 선생님께서 미리 준비 해 두신 워크시트를 구글 문서로 공유하여
미리 주어진 연습 문제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달아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수업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라이팅 답안 작성 시 사용할 수 있는 팁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우리 현직 아이엘츠 시험관이신 원어민 선생님의 아이엘츠 라이팅 수업에서 짚어주신 고득점을 위한 주요 포인트 세 가지를!!! 공유 해 드리죠!!
* 첫 째!! 시간 분배 잘 하기!! *
Task 1 보다는 Task2 답안이 훨씬 길고 점수 배점도 높기 때문에, 시간 분배를 영리하게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당연히 task 2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겠죠! )
task 2 문제를 신중하게 파악하고 어떤 내용으로 쓸지 충분히 생각한 후에 작성하는 것이 더 나은 답안을 작성하는 바탕이 된다고 합니다~
* 두 번째!! 유용한 표현은 기억하자!! *
라이팅 답안 작성 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문구들을 뽑아주셨어요.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문구들을 미리 미리 기억했다가 답안 작성시에 사용해 보시면 라이팅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겠죠!
수업 중에 선생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장에 저런 문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도 설명을 자세히 해 주셨어요~
그러니 언제, 어떻게 아래 사진에 보이는 문구들을 사용하면 좋을지는 수업을 들어 오시면 더욱 자세하게 배울 수 있지요~
* 세 번째!! 뭘 쓸지 알고 쓰자!! *
아이엘츠 라이팅은 task 1도 task2도 스트럭처링이 중요하죠
즉, 내가 어떤 내용으로 글을 이끌어 갈지, 답안을 작성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한 후 어떤 내용으로 작성을 할 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task2에서 본론을 세 단락으로 나눈다면 단락별로 어떤 주장이나 제안이 들어가겠죠?
아래 사진은 문단 구성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는 중이랍니다. 문단 구성이 중요한 이유는 계획을 하지 않고 작성을 먼저 시작해 버리면 문단 시작과 다르게 끝이 삼천포로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고로!! 내가 뭘 쓸지 알고 쓰는 것이 고득점을 위한 주요 전략 중 하나라는거~~
오늘 소개 드린 아이엘츠 라이팅 고득점 전략 세 가지 꼭 기억하셔서 점수 향상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근데 아시죠? 기억만 하고 연습해 보지 않으면 시험 당일날 바로 쓸 수 없다는 사실!!
그러니 어서 등록하시고 연습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여럿이 모여 글을 작성하면 좋은 점은 다양한 표현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거든요~
매 시간 학생들이 서로 다른 의견과 다양한 표현을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매주 아이엘츠 반 등록이 가능하니 서둘러 등록해주세요~~
다음 수업은 이번 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 4월 30일에 돌아옵니다~!! 커밍쑤운!!!
------------------------------------------------------------------------------------------------------------------------
<4월 30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
벌써 세 번째 수업이 진행이 되었어요!
지난 시간 까지는 라이팅 파트에 집중을 했다면, 이번 시간부터는 스피킹 수업도 병행을 시작했지요!
그럼 이번 3차 수업에서 나왔던 아이엘츠 고득점 전략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 첫 번째 포인트!! *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 부분은 라이팅과 스피킹 모두에 해당하는 이야기인데요,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 좋은 답안을 쓰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고득점 전략이라는 말씀이시죠!!!
* 두 번째 포인트!! *
침묵을 만들지 말자!!
이건 스피킹에 해당되는 팁입니다. 스피킹 시험이 진행 될 때,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답변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해서
답변을 멈추거나 침묵을 고수하기 보다는, 연습을 통해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말들을 익혀두시면 큰 도움이 될 테지요!!
* 세 번째 포인트!! *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기를 연습하자!!
라이팅과 스피킹에 모두 해당이 되는 이야기지요.
논리적인 글쓰기의 경우 자신의 주장만 펼칠 것이 아니라, 예측이 가능한 상대편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하는 내용도 포함이 됩니다.
논리적 말하기의 경우, 아무 근거없이 느끼는 바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죠.
이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더 나은 답안을 작성하고 익힐 수 있다는 점이에요!
여러 학생들이 함께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좋은 점은 공통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들, 혹은 진부한 표현들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죠.
예를 들자면, 의견 제시에 대한 문제를 받았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I think 로 문장을 시작하곤 하죠!
그런데 라이팅이나 스피킹에서 같은 표현을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고득점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I think의 경우 in my opinion / I believe that 등으로 대체할 수 있지요
라이팅을 함께 실시간으로 작성하는 것처럼,
스피킹도 다른 학생들과 함께 그룹을 지어 연습할 수 있습니다.
주제가 주어지고, 학생들은 둘 혹은 셋씩 짝지어서 스피킹 연습을 시간을 재면서 해 봅니다.
시작 전에 주제에 대해 이해를 하고, 유용한 표현들을 배운 후 연습 해서 익힐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죠!
자, 현직 아이엘츠 시험관이신 영국인 필립 선생님과 함께하는 이번 3회 차 아이엘츠 수업도 아주 알차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아직 등록 늦지 않았어요!! 매우 새로운 수업으로 돌아오는 SAUK 아이엘츠 수업!!
이번 주 5월 7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에 다시 돌아 옵니다~
4회 차 수업은 파이 차트와 advantage & disadvantage 글쓰기 방법 수업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스피킹의 경우 파트 1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표현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우고 연습할 예정이니 놓치지 마세요!!
------------------------------------------------------------------------------------------------------------------------
<5월 7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
벌써 4회 차 수업을 마쳤어요! 총 8주 수업에서 딱 절반 왔네요~
4주 동안 토요일 오전에 출석하여 열심히 공부하신 학생분들께 박수를 드립니다!!!!
이제 남은 4주도 화이팅 하시기 바랄게요!!!
자, 그럼 이 시점에서 매주 열심히 참석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후기를 들어 볼까요? :)
"writing은 첫 수업 시간에 가장 먼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글을 쓰기 전 메모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차근차근 알려주셨어요.
제가 글을 쓴 후에는 올바른 표현이나 어휘 등으로 고쳐주시며 보완해야 할 점을 알려주셨고 어떤 점이 좋았는지도 알려주셨어요.
온라인이지만 단체 수업이기에 다른 학생들의 글을 함께 보고 선생님의 첨삭 또한 함께 볼 수 있었어요.
이때 선생님께서 다른 학생의 글에서 좋다고 하신 표현이나 문장이 있으면 그 부분을 제 것으로 만들려고 했고 보완점도 잘 지키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저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했을 부분들을 알게 되어 제가 나중에 글을 쓸 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온라인 아이엘츠 수업의 장점을 쏙쏙 흡수한 학생의 후기였네요!!
요즘 학생들이 한창 아이엘츠 시험을 열심히 치고 있는 시즌이에요. 마지막 컨디션을 맞추기 위해서죠!
그럼 이제 4회 차 수업 리뷰를 해 볼까요??
먼저 라이팅 수업은 task 2의 단골 문제 유형 중 하나죠, advantage & disadvantage 문제를 다뤄 보았답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도 살펴 보았죠.
* 첫 번째 전략!! *
아이디어 빌딩!!
advantage 와 disadvantage 양 쪽 모두를 다루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비등한 숫자의 포인트를 잡아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너무 한쪽으로 쏠리면 설득력을 잃기 때문이죠
* 두 번째 전략!! *
paraphrasing을 잘 활용하자!!
paraphrasing, 즉, 문장을 다른 단어들을 사용하여 말을 바꾸는 것이죠.
이게 왜 중요할까요? 결국 똑같은 말을 다시 하는 것 아닌가요?
아이엘츠 라이팅의 문제에는 문제 풀이의 핵심이 다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문제를 논리적으로 풀어가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먼저 번 수업에서 말씀을 하셨었죠!!)
다시 말해서, 이러한 문제를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paraphrasing 이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paraphrasing을 잘 하는 것이 고득점 전략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총 두 시간으로 진행되는 아이엘츠 수업은 첫 한 시간은 라이팅, 나머지 한 시간은 스피킹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이번 주 스피킹 수업은 파트 1, 2, 3를 연습 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학생들은 한 명씩 주어진 질문에 돌아가면서 대답을 하고, 필립 선생님께서는 추가 질문도 하시고 피드백도 주셨답니다.
파트 1의 경우 대부분 간단한 자기 소개가 진행이 되죠.
이 부분은 미리 준비만 잘 해간다면 어렵지 않게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죠.
다만 파트 2와 3의 경우 심화 질문이 진행이 되는데요,
여기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진가를 발휘합니다!!
필립 선생님께서는 현직 아이엘츠 시험관이시기 때문에, 학생들의 대답을 바탕으로 시험에서 나올 수 있는 심화 질문을 던져 주실 수가 있었죠
학생들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도 다양한 답변을 내놓아서, 서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표현들을 나눌 수 있었답니다!
다음 주에는 더욱 심화 된 질문들에 답변을 해 보기로 했으니, 스피킹 실력을 향상 시키고 싶은 학생들은 놓치지 말고 들어 오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
<5월 14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주 토요일 5월 14일 다섯번째 아이엘츠 수업을 마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엘츠 라이팅 유형 중 problem & solution 유형에 대해 배우고 연습 해 보았습니다.
스피킹 시간에는 고득점을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부분을 짚어주셨어요
그럼 라이팅부터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배웠는지 살펴볼까요?
매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죠!! 문제 파악!!! 아주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에서 무엇을 묻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을 해야 그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작성할 수가 있겠죠!
문제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가장 큰 문제는 논리적인 글을 작성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유학을 위해 보는 아이엘츠 아카데믹 시험은 단순히 영어 사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하는 시험이 아니라
아카데믹 기관에서, 즉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언어를 구사하는지를 가늠하기 위한 시험이기 때문에
얼마만큼 논리적으로 글을 쓸 수 있는지, 얼마만큼 조리있게 주어진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자, 그럼 문제 파악을 잘 했으면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뭐가 있을까요??
적절한 언어 사용 역시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서 다뤘던 문제 유형이 문제와 해결책에 관한 유형이었던만큼,
문제(problem)를 이해하고, 문제가 일어난 이유(cause)를 찾아내고 , 그에 대한 현실적인 방안(fact, suggestion)을 제시할 때 사용하면 좋은 구문들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문장을 시작하는 구문과 linking words, 즉 연결 구문들을 미리 익혀두면 에세이를 작성하실 때 매끄러운 글을 작성할 수 있겠죠??
이렇게 먼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생들이 직접 작성을 해 보았습니다!!
이젠 다 아시죠? 이렇게 선생님께서 미리 준비하신 워크시트를 공유해서 실시간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시간을 갖는답니다.
배운건 바로 써 봐야 기억이 잘 남으니까요!!
파트 2 에세이 전부를 쓴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유형에 맞게 에세이를 구성하는 연습을 먼저 해 보았어요.
전체 에세이 작성은 과제로~~ 그래야 시간을 재면서 온전히 집중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작성하는 연습을 할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위의 사진에서 보시듯이, 문제파악 / 문제의 이유(배경) / 해결책 혹은 대안책 제시 / 결론 으로 섹션을 나누어
각 단락별로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작업이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에세이 작성의 기본 중에 기본이며, 동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추이기 때문이죠!!
여기서 프로젝트 사이즈만 커지만 논문이 되는거거든요!!
그래서 이 짧은 아이엘츠 글쓰기 연습이 탄탄한 기본기가 되어서 나중에 유학을 가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자, 그럼 스피킹도 연습 해 보아야겠죠??
아이엘츠 시험을 보시거나 스피킹 시험 준비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파트 1에서는 간단한 자기소개, 파트 2 에서는 자기소개에서 조금 더 심화된 내용들, 파트 3에서는 가장 심도 있는 질문들을 마주하게 되죠!!
이렇게 단계별로 난이도를 상승을 시킨다는 것은, 고득점을 위해서는 파트3에 공을 들이셔야 한다는 말이죠!!!
파트 3의 경우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주저리 주저리 하다 보면 포인트를 놓치기 십상이죠
그래서 충분한 연습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이번 다섯 번째 수업에서는 파트 3의 질문을 던지고 한 명씩 답변을 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 조금씩 다른 질문을 받고, 답변을 들어보면서 좋은 표현은 함께 익히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말들은 다른 표현으로 바꿔보기도 했지요.
아이엘츠 수업을 해 주시는 필립 선생님께서는 아이엘츠 현직 시험관이시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 나올법한 질문들만 쏙쏙 뽑아 학생들에게 던져주셨답니다!!
저도 수업을 같이 들어봤는데 시험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실제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의 후기입니다!!
우리 학생은 SAUK의 아이엘츠 수업을 듣고 원하는 학교의 입학 영어 성적을 맞춰왔답니다!!!
축하드려요!!!! :)
2022년 9월 입학을 앞두고 있는 우리 학생들, 모두 모두 응원합니다~~ :)
그럼 저는 다가오는 토요일 5월 21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5월 21일 오전 9시 30분 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아이엘츠 수업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5월 21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 여섯 번째 아이엘츠 수업이 진행이 되었어요~ 이제 두 번 더 남았죠!!
이번 시간에는 스피킹 수업부터 시작이 되었어요~ 다양한 주제로 파트 1, 2, 3를 모두 연습을 해 보았답니다
먼저 파트 원부터 살펴 볼까요?
파트 원은 대부분 자기 소개부터 시작을 하게 되죠.
어디에 사는지, 사는 곳의 주변 환경은 어떤지, 지금 하는 일은 무엇인지 등의 질문을 거치고나면
두 번째 파트와 세 번째 파트로 이어지는 질문들을 받게 됩니다.
첫 번째 파트의 경우 주어지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답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죠!!
두번 째 파트에서는 질문과 답을 주고 받는 형식이 아닌,
주어진 주제에 대해 1분간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2분간 말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니 문제가 주어지고 첫 1분 동안 생각을 빠르게 잘 정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겠죠!!
그래서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미리 고민 해 보고 답안을 작성해서 말하는 연습을 한다면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니까요!!
위의 사진들에서 보시다시피, 파트 1에서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아니면 그룹으로 여럿이서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나면,
파트 2에서 '그룹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라는 심화 질문을 받게되죠.
그럼 어떻게 답을 해야할까요??
주어진 문제에 정확한 대답을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위에서 주어진 질문의 경우, 어떤 그룹 프로젝트를 누구와 진행을 어떻게 했고, 거기서 어떤 점을 배웠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죠
추가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2분을 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지만, 먼저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은 꼭 하셔야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파트입니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파트이기도 하죠.
파트 3의 경우 약 4~5분 정도 4~6문제에 대한 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주어진 질문에 대해 답을 준비 한 후 대답을 하는 형식입니다.
다만 아에일츠 시험의 경우 일방적으로 녹음을 하는 형식이 아니라, 시험관과 대면을 하여 진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학생의 답변에 따라 추가 질문을 받기도 하죠. 한 주제로 일관되게 질문을 받기 때문에 크게 당황하실 필요는 없어요.
다만, 차분히, 논리적으로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습 시에는 문제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고, 쭉 적어보고, 다듬어서 소리내어 읽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얼마나 자연스럽게 답하는지도 (fluency) 채점 기준에 들어가기 때문에,
문장과 문장 사이에 접속사를 적절히 활용하는 연습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스피킹 수업에 이어서 라이팅 수업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과관계(cause and effect) 글쓰기 수업이 진행이 되었어요~
라이팅 문제 유형 중 하나인 인과관계에 대한 글쓰기 유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역시나 문제 파악이죠!! 그 동안 다른 유형들과 마찬가지로 문제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를 파악해야 어떤 유형인지 알 수 있고, 문제 유형을 알아야 어떻게 답을 작성해 나갈지 틀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도 역시 학생들은 선생님과 함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유형에 맞게 글을 구성하고 작성하는 법을 배워봤어요
그렇게 먼저 배운 후에 실시간으로 연습 문제를 작성 해 보는 시간을 가졌죠.
인과관계 글쓰기에서는 가장 먼저
1. 문제를 파악하고(defining problem),
2. 왜 그런 일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3. 그 문제들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파악하고,
3.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해결책을 제시하는 부분까지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연습문제로 반복해서 연습 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이렇게 단락별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을 조목조목 따져서 한 문장 한 문장 버릴 문장 없이 작성하시면 에세이가 한 편 뚝딱 완성이 되지요!
우리 아이엘츠 반에서 배운 내용을 조금 더 상세히 설명 해 볼게요
한 에세이는 4~5개 단락으로 구성하시게 됩니다. (한국에서 배우는 기승전결과 비슷한 구성이 되겠죠!)
첫 단락은 introduction, 즉, 문제를 읽고 paraphrase 를 하여 주제를 적습니다. 그리고 인트로에 해결책도 간단하게 적는거죠.
그리고 다음 단락부터는 문제의 원인을 주제(topic)/배경(background)/예시(example or fact) 의 순서로 적어줍니다.
또 그 다음 단락은 그 문제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문제->영향 -> 사례의 순서로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다시한번 요약 정리 해 주면서 마무리 지어주시면 되겠죠!
어떠신가요? 우리 학생들 첫 시간 워밍업 할 때까지만해도 살짝 어색해하고 쭈뼛거리는 느낌이 온라인으로도 느껴졌었는데
이제는 에세이 작성하는 시간이면 한페이지 뚝딱뚝딱 써내고 있답니다!!
그리고 속속들이 입학 성적을 맞춘 아이엘츠 성적표를 가져오고 있죠 :)
오늘도 다들 열심히 공부하고 계시겠죠? 아이엘츠 시험 준비 중인 우리 학생들, 아주 매우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
<5월 28일 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벌써 아이엘츠 수업 7번째 후기입니다. 이제 마지막 모의고사만 남겨두고 있어요.
우리 학생들 마지막까지 모두모두 화이팅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7번째 아이엘츠 수업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배웠는지 확인 해 볼까요??
먼저 스피킹 수업이 진행이 되었어요. 이번 주 주제는 내가 사는 도시/동네였답니다!
이제는 시험 유형에 많이들 익숙 해 지셨겠지요??
스피킹 파트1 시작은 가볍게 하죠? 어디에 사는지, 어디 출신인지 간단하게 소개를 하고 시작을 합니다.
어떤 곳인지 설명도 간단히 하구요.
우리 학생들 중에 서울 뿐만 아니라 부산과 대구 등 다른 지역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있어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어요.
필립 선생님께서도 잉글랜드 남서부에 위치 해 있어서 바닷가에서 자라셨다고 해요.
그래서 부산 학생들과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지요.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여름 휴가지라는 부분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
자, 이렇게 내가 사는 곳, 혹은 고향에 대해 얘기할 때, 동쪽에서 왔는지, 남쪽에서 왔는지,
대도시에서 왔는지, 소도시에서 왔는지, 주변 환경은 어땠는지,
그 곳의 장점 혹은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 해 보고 설명할 수 있는 표현들을 미리 익혀두는 것이 실제 시험을 치를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간단한 질문들을 받았던 파트1을 지나고 나면 모놀로그 형식의 파트 2가 시작이 됩니다!
1분 가량 이야기 할 내용을 정리하고, 나머지 1~2분가량 준비한 내용을 조리있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갑자기 주어진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그래서 시간을 정해 두고 1분간 생각을 정리해서 노트테이킹하는 연습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나서 노트테이킹 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질문에 1분 내외로 모두 답을 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필립선생님과 학생들은 모두 1분 시간을 두고 내용 정리를 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나서 1분간 모놀로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죠!
반복되는 표현은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알려주기도 하시고,
말문이 막히는 경우에는 더 생각해볼 수 있도록 추가 질문을 던져주기도 하셨어요~
마지막으로 파트3가 남았죠!
이제는 정말 잘 아시겠지만, 파트3에서는 파트 1&2의 주제가 이어지죠. 앞선 파트들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 질문들이 주어집니다.
심화 질문들인만큼 예스 or 노, 혹은 단답형으로 대답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죠.
고득점을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다양한 단어들의 사용과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논리적인 말하기는 내가 말하는 내용의 사실적 검증이 아니죠!!
내가 하고 있는 이야기가 말이 되는지, 그러니까 linking words를 적절히 사용해서 나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파트 3에서는 접속구문과 정중한 표현들을 잘 사용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도 배우고 사용 해 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우리 학생들 한 명 한 명 돌아가면서 질문에 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학생들 모두가 서로 다양한 표현을 사용해서, 서로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써 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복습해서 익히고, 시간에 맞춰 말하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스피킹 고득점은 문제 없겠죠!! :)
이어서 라이팅 수업이 진행이 되었어요~
이번 7차 수업에서는 라이팅 task2의 Agree/Disagree 타입의 질문을 연습 해 보았습니다!
task 2는 총 다섯 가지 질문 유형으로 나눠볼 수가 있어요.
그 중에서 오늘은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 묻는 질문에 답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강조하신 점은,
동의나 비동의 중에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둘 중에 뭐가 맞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는 것이죠. 정답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설득력있게 답안을 작성하는지가 중요하다는 말씀이죠!!
그래서 문제를 분석하고 단락별로 어떤 내용들을 어떤 구조로 작성하면 좋은지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질문에 대해 동의 혹은 비동의 중 하나로 결정을 하셨다면,
내 의견을 서포트 해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디어와 함께 예시도 꼭 들어줘야하죠!! 혹은 알고 있는 사례가 있다면 레퍼런스를 달 수도 있겠죠!!
(예를 들어, 가디언지에서 읽은 적이 있다, 최근 뉴스에서 이런 내용이 보도된 적이 있다, 이런 식으로요!)
여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들을 알려주셨어요!
문단을 시작하는 구문들, 레퍼런스를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문들과 같은 유용한 표현들은
직접 작성해서 사용해 보면서 익히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생들도 미리 선생님께 전달 받은 워크시트에 답안을 단락별로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우리 학생들 수업 시간에 배운 표현들을 바로바로 사용하는게 보입니다!
이렇게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의 연결은 자연스러운지, 단락의 구성은 적절한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피드백을 받은 시간을 가졌어요.
함께 작성하는 에세이의 경우 가장 큰 장점은 각기 다른 라이팅 스타일을 접해볼 수 있다는 점이죠!
실시간 라이팅 연습을 통해 배운 표현을 바로 써서 익힐 수 있는 점이 첫 번째 장점이구요,
두 번째로는 내가 잘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 혹은 아이디어들을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큰 장점은, 한국식 영어 사용을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한국 학생들이 한국어로 생각하고 작성하여 영어가 번역투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한국어로하면 자연스러운 표현들이 영어로 작성했을 때는 부자연스러운 경우인거죠.
이런 부분들도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어떤 단어로 호환 가능한지 잘 알려주셨답니다~
이렇게 우리 학생들 아이엘츠 스피킹&라이팅 일곱 번째 수업까지 성실하게 잘 마무리했답니다~
아쉽지만 마지막 모의고사 시간만 남았네요. 이번 주 토요일, 그 동안 배웠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 학생들 마무리 잘 해서
모두 모두 원하는 아이엘츠 점수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6월 4일 수업 후기>
2022년 4월 개강 아이엘츠 8주 수업이 드디어 끝을 맺었습니다!! 우리 학생들 모두 모두 수고 많으셨어요 :)
마지막 수업은 스피킹과 라이팅 과목 모의고사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자, 언제나처럼 워밍업으로 연습문제를 하나 풀고 시작했습니다! 이 워밍업이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서 갑자기 영어로 말하고 쓰려면 아무래도 쉽지않잖아요? 머리도 예열이 필요하니까요~
간단한 질문에 답을 해 보는 워밍업 시간에 이어 진행 된 것은 라이팅 파트1 모의고사였습니다!!
그 동안 배웠던 다양한 유형의 task1 문제들 중 파이 차트 문제가 출제가 되었어요.
학생들은 실제 시험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재고 주어진 문제를 실시간으로 작성해 보았답니다.
지난 수업 내용을 떠올리며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을 보니 절로 응원하는 마음이 생기더라구요 :)
모의 시험이 끝난 이후에는 이 문제의 포인트는 무엇이었는데, 작성한 답안에서 어떤 점이 좋았는지, 어떤 점을 더 보완해야 할지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답안이에요. 8주간 지켜 본 저로서는 확연히 다른 점을 찾을 수가 있었는데요!!
학생들이 그 동안 수업 시간에 배웠던 유용한 구문들을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막힘없이 구조를 잡고 작성해 나가는 모습에서 두 달간 굉장히 많이 성장했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었어요~~
이날 시험을 보러가느라 마지막 모의고사에는 참석하지 못한 학생들도 있었는데 모두들 잘 했을거라는 믿음이 아주 뿜뿜 솟았다구요!
task 1파트가 끝나고 task2 도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agree/disagree 문제가 나왔네요.
task 2도 마찬가지로 시간을 정해 놓고 실제 시험과 마찬가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니까요!!
자 위의 사진이 보이시죠? 우리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답안을 작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동안 배웠던 접속구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쳐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먼저 문제를 파악하여 첫 문단에서 문제를 paraphrasing 하고, 양 측의 의견을 모두 정리하여 작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수업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잘 활용하고 있죠!! 주장만 하면 설득력이 떨어지니 반드시 예시를 들어야 한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우리 학생들의 답안에서 그 동안의 수업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가 있네요~ 아주 제가 다 뿌듯합니다!!
실제로 저희 SAUK 아이엘츠 수업을 듣고 학교 입학에 필요한 입학 성적을 뚝딱 만들어 오는 학생들이 상당하거든요~~
라이팅과 스피킹은 집중적인 피드백과 함께 잘 다듬기만 해도 0.5~1.0 정도는 짧은 시간에도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 학생들이 입증해 주고 있습니다 :)
라이팅 시험을 마치고 스피킹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일단 자기소개와 더불어 비교적 간단한 질문이 나오는 part1 부터 시작이 되었어요.
우리 학생들 한 명씩 차례를 돌아가며 서로 다른 질문을 받았습니다.
위에 사진 보이시죠? 다양한 질문들 중에 몇 가지만 추려서 서로 다른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더욱 다양한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고 스스로 답을 해 볼 수 있었답니다!!
파트1 대답을 모두 마치고 파트2 질문이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질문에 대해 대답할 내용을 1분간 생각을 정리하여 메모를 합니다.
우리 학생들 그 동안 잘 배우고 연습한 내용인데요, 1분간 메모를 적을 때에는 주어진 질문에 모두 답을 준비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주황색으로 표시 된 부분들,
즉, 주제에 대해 그 주제가 무엇인지(무엇에 관한 것인지), 누구와 함께 진행했었는지, 어떻게 느꼈었는지(느낀점), 그 일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감상)에 대해
모두 빠짐없이 주어진 시간인 2~3분 내에 대답을 할 수 있도록 답변을 빠르고 정확하게 적어보는 연습이 매우매우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무사히 파트2 까지 답변을 잘 마치고 드디어 마지막 질문!! 파트3까지 도착했습니다!!
파트3 에서는 파트1과 파트2의 주제와 질문에 대해 심화된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하게 됩니다.
이번 마지막 모의고사의 스피킹 주제는 협업, 그룹 프로젝트에 관한 것임을 눈치 채셨겠죠?
파트 1에서는 협업의 자기소개와 더불어 협업의 경험이 있는지 정도를 물었다면,
파트 2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이었는지, 누구와 함께 했는지, 감상은 어땠는지 등에 대해 물었습니다.
파트 3에서는 개인적인 경험을 넘어서 협업 그 자체의 장단점을 묻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협업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묻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물리적 협업이 배제된 재택근무에 대해서 의견을 묻기도 하는 등, 개인적인 경험 이상의 현상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파트1에서부터 파트3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파악하시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차근차근 대답하는 연습을 해 보신다면
분명 실전에서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아직 6월 셋째, 넷째주 아이엘츠 시험을 앞두고 있는 우리 학생들, 모두 모두 화이팅입니다!!!!
저희는 다음 세 번째 아이엘츠 사이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