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노팅엄대학교 약대 MPharm 이번 9월에 입학합니다! #부설파운데이션
2020년 가을부터 노팅험 대학교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약대 1학년에 입학하게 된 학생입니다.
입학 예정 영국대학교 & 전공 선택이유
노팅험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그대로 노팅험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전공같은 경우에는 Mpharm 약대 과정으로 진학하게 되었고, 약대 진학을 선택한 이유는 싱가포르에서 igcse 과정을 하던 중, 생물과 화학 과목에 많이 흥미가 생겨서 이와 연관된 전공을 찾다보니 자연스럽게 약대 진학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파운데이션 기관 소개(위치, 강사진, 학생수, 국적비율, 건물 등)
파운데이션 기관은 노팅험 대학교 바로 옆에 위치해 있으며, city centre에서는 버스나 트램으로 약 20분에서 30분정도 걸립니다.
선생님들의 국적은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EAP 과목 같은 경우에는 확실하게 British 였습니다.
학생수는 저희 반 같은 경우에는 13-15명 정도 였으며 저와 다른 한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쿠웨이트에서 온 친구들 이였습니다.
친구들에게 물어본 결과 쿠웨이트에서 온 학생들의 대부분은 국가의 지원으로 오는 것이라고 해서 어느정도 납득이 되었습니다.
제가 싱가포르에서 공부할 때에는 친구들이 대부분 중국인들 이여서 중국 친구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처음에는 생각보다 쿠웨이트 친구들이 많아서 놀랐던 것 같습니다.
파운데이션 건물같은 경우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부분적으로만 개방되어 있으며, 시설 자체는 준수했다고 생각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 소개
-공부 과목 소개 :
과목은 총 5개로, English for Academic Purpose, Chemistry, Biology, Extended Project, 그리고 Mathematics 가 있습니다.
EAP는 그냥 아이엘츠 공부(?) 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듯 하고, Extended Project 같은 경우에는 3월달에 제출하는 에세이를 위한 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리서치 스킬이나 paragraphing 을 주로 배웁니다.
-과목당 교재명 :
과목별 교재는 모두 온라인으로만 제공 되며, A-level 교제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가장 어려웠던 과목과 이유는?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역시 Extended Project 가 아닐까 합니다.
굉장히 에세이를 쓰는 것 자체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진 않았으나, 저 같은 경우에는 마지막에 벼락치기로 자료 조사를 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굉장히 압박이 심했습니다. 또한 저는 싱가포르에서 4년 동안 영어로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영어 수업과 3000자 essay 를 쓰는 것 자체에는 크게 거부감이나 어려움은 없었기만 한국에서 공부하던 분들 같은 경우에는 조금 어렵거나 답답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료 조사를 미리미리 준비하고, 큰 틀을 미리 짜 두시면 굉장히 편하실 겁니다.
-비교적 가장 쉬웠던 과목은 ?
역시 수학입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수학을 마치고 오셨다면 정말 따로 더 공부하지 않으셔도 될 정도의 난이도 입니다.
-시험 평가방법, 진학요건 :
시험은 객관식 문제는 거의 없고 주관식 문제로만 이루어지며, 수학은 40, 과학은 60, 영어는 70, 그리고 Extended Project 는 40 이상이면 진학 가능인걸로 기억합니다.
숙박 소개 (타입, 가격)
저는 Kaplan living 에서 생활했으며, 개인적으로 방은 조금 별로였지만 마트와 버스, 트램 정류장이 매우 가까워서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가격은 주 170 파운드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학업 중 힘들었던 점은? 극복 팁 공유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코로나 때문에 밖에 나가지 못하고 방안에만 있었던 것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극복은 잘 모르겠고 코로나가 좀 빨리 풀렸으면 좋겠네요.
온라인수업으로 학업을 하였다면 어려웠던 점과 비교적 도움이 되었던 점이 있다면?
온라인 수업은 일단 좋은 점 보다는 안 좋은 점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컴퓨터 앞에서 수업 한다는 것이 집중하기가 굉장히 힘들고, 집이라는 편한 공간에서 24시간 있다 보니 점점 나태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좋은 점으로는 교통비가 절약된다..?
마지막으로 파운데이션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팍팍 주세요~
외국에서 조금 공부를 했던 사람으로써는 공부나 배우는 것들 자체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혹시 너무 어렵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리고 Extended Project는 자료 조사라도 미리 찾아 놓으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