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리뷰 암스테르담대 경영학과 3학년 1학기 과정: 부전공/인턴쉽/교환학생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쓰는 글입니다.
저는 현재 BA 3학년에 재학중이며 3학년 과정을 거의 마치고 논문 작성만을 앞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에서는 3학년 1학기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과 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암스테르담대 BA에서는 3학년 1학기 때 minor(부전공), 인턴쉽, 교환학생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걸로 학점을 채울 수 있 습니다.
저는 원래 졸업 전 실무경험을 얻기 위해 인턴쉽을 하려고 했었는데 인턴쉽으로 인정되는 학점은 12학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18학점은 인턴쉽을 하는 동시에 선택과목 3개를 병행하면서 채워야 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풀타임 인턴공고밖에 올리지 않는 상황에 얼마나 이 옵션은 현실성이 없어 보였고 교환 학생은 원래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저는 그냥 부전공 이수를 선택했습니다. (인턴쉽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binternships.nl/for-ba-students, 교환학생: https://studyabroad.uva.nl/
부전공 리스트는 https://www.uva.nl/en/education/bachelor-s/minors/list-of-minors/list-of-minors.html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데 경영학부 내에서 선택해도 되고 다른 학부에서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경영학 말고 다른 학문도 배워보고 싶어 social sciences 학부의 urban studies를 택했습니다.
신청하는 법은 어렵지 않은데 부전공에 따라 그냥 신청하기만 하면 되는 것도 있고 motivation letter 를 신청시에 첨부 해서 제출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신청은 https://uva-ac.topdesk.net/tas/public/xfg/enguvaminor 여기서 하면 됩니다
저는 신청하고 하루 뒤에 허가 메일을 받았고 수강신청은 평소와 같이 했습니다.
제가 택한 urban studies라는 부전공 과목들은 간략하게 말하면 현대의 도시들과 관련된 각종 현상들과 그로 인해 발생 하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공부하는 내용이었는데 내용은 흥미로웠지만 시험이나 과제 및 평가 유형이 BA에서는 해본 적 없는 유형으로 나와서 적응이 안 되기도 했습니다.
BA와는 다르게 소수로 진행되는 세미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토 론식 세미나는 기본, 세미나 참여점수 별도, 전체 에세이/서술형 시험, 심지어 구두 시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재시험 기회를 기본으로 주는 BA 수업들과는 다르게 타 학부에는 재시험이 없는 수업들도 있기 때문에 course catalogue에서 잘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토론식 세미나와 에세이식 시험을 선호하지 않으면 social sciences 학부에 서 부전공 택하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도 타 학부에서 부전공을 하면서 배운 것들도 많지만 경영학부 내에서 부전 공을 택하는 게 나았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3학년 2학기 과정에 대해 이어서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