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리뷰 [졸업 후 진로] 스포츠 경영 졸업 후 커리어&학교추천
스포츠 경영/매니지먼트 전공자들의 졸업 후 커리어
스포츠 경영/매니지먼트 전공자들의 졸업 후 진로는 스포츠와 관련된 또는 관련이 없는 분야에서 폭넓게 취업을 하고 있다.
기본 스포츠 사업에서부터 스포츠 에이전시(에이전트), 스포츠 개발, 이벤트, 마케팅, 스포츠 제품과 브랜드 경영, 프로모션 전문가, 스폰서십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등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단체로 일을 하고 있다.
졸업 후 직업군
General sports management
Sports accounting and finance
Sports agent
Sports analytics
Sports business administration
Sports fitness and wellness
Sports marketing
Sport psychology
Sports retail management
Sports risk management
스포츠 경영/매니지먼트 전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은?
스포츠 에이전시(에이전트) / 스포츠마케터
스포트 에이전시(에이전트)
#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을 위한 기획 및 절차를 조직하여 조정/관리하는 일
# 운동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계약부터 생활까지 모든 것을 관리하는 대리인을 일컬음
# 주된 업무는 선수들의 계약/관리이며, 연봉협상에서부터 이적, 스폰서, 계약권 등을 대행하여 처리
# 선수를 돌보고 스케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이미지관리, 운동량 관리 광고계약 체결, 언론 홍보 등
스포츠 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선수의 잠재능력을 파악하여 미래 가치성이 있는 유망한 선수를 발굴하고 훈련 프로그램 관리, 명확한 비전을 제시, 국제 대회 참석 및 경기진출 등의 각 종 방법으로 선수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선의 경기 몰입을 돕는다. 또한 선수의 이익을 위해서 구단 및 에이전시의 협상테이블에서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명석한 통찰력과 판단력을 필요로 하고 해외진출 및 훈련 프로그램 등을 서포트 할 수 있는 외국어 실력과 국제경영 감각이 요구된다.
스포츠 에이전시는 주로 스포츠 관련 기업, 스포츠
구단에서 일을 하며 마케팅 뿐만 아니라 스포츠와 관련한 각종 행사 기획, 선수관리, 계약, 판매, 유치 등의 다양한 범주를 담당하고 대행하는 직업으로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과 잔취적인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스포트에이전시/에이전트들은 계약금액에 대한 일부를 대행료로 받고있는데, 스포츠 스타들의 엄청난 연봉과 계약금을 고려할 경우 스포츠 에이전트들의 수입 또한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스포츠 마케터(마케팅)
스포츠팀 및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회사의 인지도 향상 및 이미지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행사지원, 선수지원, 스포츠용품 판매 등을 대행하는 일을 말한다.
# 스포츠 홍보 및 마케팅에 필요한 소비자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
# 각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전광판, 포스트 등)를 통해 스포츠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을 기획하고 시행
# 기업명, 단체명, 상품명 등이 수용자에게 노출되어 대중적 인지도를 상승/유지시켜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각종 스포츠 대회의 개최, 후원, 진행 등을 기획
스포츠 마케터의 종사분야는 스포츠 마케팅 서비스 전문업체이며, 그 밖에 대기업 내 스포츠 마케팅팀, 유명 스포츠의류·용품회사, 프로스포츠팀, 스포츠 관련 조직 및 협회, 스포츠미디어(방송, 신문), 지자체의 담당부서 등이다.
스포츠마케터로 일하려면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외에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요구되며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하므로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포츠 경영 일자리 전망
향후 스포츠 경영분야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종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지속적 관심, 미디어에서의 다양한 스포츠채널, 또한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스포츠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서 스포츠가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스포츠 에이전트와 스포츠마케터는 운동경기와 선수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해당 스포츠를 육성하는데 기여하며, 최근에는 스포츠에이전시, 스포츠마케팅전문업체나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관련 부서이외에도 지자체 등에서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늘고 있어 전문 스포츠 경영인의 고용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관련 스포츠 전문 경영인은 각종 체육대회(리그대회)개최를 유치하거나 전지훈련유치, 지자체 소속 선수팀의 홍보나 마케팅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 일자리창출 등을 도모한다.
스포츠 경영 추천 영국대학교
- Loughborough University
-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 Coventry University
- Brighton University
- Bournemouth University
- University of Portsmouth
-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 University of Stir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