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러프버러대학교 스포츠사이언스 학부입학(바스대학교 파운데이션 마치고)
안녕하세요 올해 9월 러프버러대학교 sports and exercise 학과 진학 예정인 21살 학생입니다.
Q 진학할 대학교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저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바스대학교에서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러프버러 대학에 진학 예정입니다. 러프버러 대학교의 캠퍼스는 54만평으로 단일 캠퍼스로는 영국 내 가장 큰 규모의 캠퍼스입니다. 스포츠 관련 학과들은 매년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훌륭한 학교입니다. 학교 내 운동 시설들이 너무 잘 돼있어서 제가 학교를 방문했을때 체대에 온 기분이었습니다. ㅎㅎ
Q 영국유학을 결정했지만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막막한 학생들이 많아요~ 전공선택의 이유는?
A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게 뭘까에 대해 고민을 가장 많이 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제가 좋아하고 곧잘 하는 운동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영국대학교들은 정말 다양한 스포츠 관련 학과들이 있어요. 저는 그 중 운동의 효율성을 최대치로 끓어올리기 위한 공부를 하는 sports and exercise science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Q 파운데이션 환경 – 강사진, 총 학생수, 한 반 학생 수, 국적비율, 학교 건물, 도서관 등 소개
A 총 학생 수는 27명이었어요. 한 반에는 작게는 4명 많게는 14명 정도까지 있었어요.
중국 친구들이 가장 많았고, 미얀마, 러시아, 베네수엘라, 나이지이라 등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공부했습니다. University of bath 파운데이션 이지만 대학교 내에서 공부를 하진 않았고 시내에 위치한 bath college 에서 모든 수업을 들었어요. 기숙사가 학교 바로 맞은편에 위치해서 걸어서 3분이면 모든 교실을 갈 수 있었습니다.
칼리지 건물은 규모가 그렇게 크진 않지만 필요한 시설은 모두 있었어요. 도서관이 있었고 그 안에 프린터와 컴퓨터 등등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시설들이 많았어요.
단점은 6시면 도서관이 닫는다는 점. 밤새 도서관에 갈 필요가 있었던 친구들은 15분 정도 버스를 타고 대학교 캠퍼스로 올라가 24시간 하는 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하기도 했어요. 한 주에 만나는 선생님들은 약 4분이에요. 선생님들 모두 친절하시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하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Q 파운데이션 코스 소개 - 본인이 생각하기에 코스 모듈별 수업 수준은 어떠셨나요? 가장 어려웠던 과목과 비교적 쉬웠던 과목이 있나요?
A 저는 biology, math,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그리고 study skills를 들었습니다. 수업 수준은 제가 예상하고 갔던 것 보다 어렵진 않았어요.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선생님들이 내주시는 숙제와 과제 성실하게 하면 문제없이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biology가 가장 재미있었지만 가장 많은 공부를 요구했던 수업이기도 했어요. 공부할 내용이 많기는 했지만 선생님이 너무 재밌게 잘 가르쳐주셔서 정말 즐겁게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수학 수업이 가장 쉬웠습니다. 거의는 고등학교때 이미 배운 내용들을 복습하는 수준이었습니다.
Q 파운데이션 코 시험과 평가 방법, 과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또한 진학을 위한 요건도 궁금합니다.
A 1학기 성적 40%, 2학기 성적 60% 로 총 성적이 도출됩니다.
각 수업은 대략 과제 30% 시험 70%로 성적이 나옵니다. 수업마다 과제는 다르지만 영어수업 같은 경우는 1000자 에세이, 20분 발표 수업, 리스닝 시험, 1500자 데이타 분석 리포트가 과제로 나왔어요.
Biology 는 실험보고서를 각 학기당 2개 작성했고 2학기때는 발표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학은 한 학기당 시험 한번씩이 과제의 전부였어요. 코 시험은 1월 말에 한번, 5월 말에 한번 총 두번 봤습니다. 제가 지원한 학과는 바스 대학교에서 올 A 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모든 과목에 75% 이상이 나와야 진학이 가능합니다.
Q 패스웨이 코스 재학 중 많은 학생들이 재시험을 많이 치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생이 코스를 따라가기에 부족하다면 이 부분에 대한 학교의 서포트가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재시험을 치뤄야하는 학생들은 재시험 전 한달 반 전부터 추가 수업을 6시간 듣게 합니다. 이 시간동안 선생님들과 소그룹으로 공부하며 부족한 부분들을 공부합니다.
Q 공부하는 기간 동안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있나요? 아무래도 영국과 한국은 교육시스템과 공부하는 접근방식이 다를텐데 이를 어떻게 극복했을지 팁이 있다면?
A 저는 고등학교도 외국에서 다녀서 교육 시스템에 있어서 크케 다름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것이 있다면 시험 기간때의 부담이었던 것 같아요. 공부를 하면서 시험에 준비되어가는 걸 느끼면서 그 부담이 덜해지긴 했지만, 시험기간 내내 부담감을 떨칠 수는 없었어요.
Q 많은 학생들이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영어는 수업을 따라잡기에 충분할까?” 라고 걱정을 하시는데요. 파운데이션 입학 하기 전 어떤 부분을 좀더 보강해야 할까요?
A 일단 할수있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영어를 보다 편하게 듣고 쓰기 위한 연습들을 사전에 하고 가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처음에 적응기가 있을 순 있지만 가서 공부하고 외국 친구들을 사귀다 보면 영어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늘거에요. 또 친절하게 도와주시는 선생님들도 계시고, 본인이 열심히만 한다면 파운데이션 과정 거뜬하게 수료하실거에요.
Q 영어로 하는 수업이라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학교 생활 외적인 활동이 있는지? 또한 외국생활이라 가족들이 그리울텐데요. 생활한 도시에서 스트레스, 외로움 해소법이 있다면?
A 저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함께 수료한 한국 친구들이 2명 더 있었어요. 한국이 그립고 한국 음식이 그리울때면 가이 요리도 해먹으면서 그리움을 달랬습니다. ㅎㅎ 그리고 공부만 하면 재미없으니 영국 내에서 여행도 많이 다녔어요.
Q 공부한 도시 생활은 어떠셨나요? 숙박은 어떠한 형태로 지내셨는지. 숙박비용과 한달 생활비도 궁금해요~ 전체 예산을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참고하고 싶습니다.
A 바스는 영국의 관광도시 중 한 곳인 만큼 정말 예쁩니다. 그렇게 큰 도시는 아니지만, 있을 건 다 있는, 안전한 도시에요. 저는 시내에 위치한 university of bath 기숙사에서 지냈습니다. En suite 방을 써서 제 방에 화장실은 있지만 파운데이션 과정 수료하는 다른 친구들과 주방은 같이 썼습니다. 기숙사는 일년치 약 6000파운드정도였구요 한달 생활비는 대략 400파운드였던 것 같아요. 매달 400파운드가 나가진 않았어요. 어떤 달은 좀 더 많이 나가고 어떤 달은 훨씬 적게 나가기도 했어요.
Q 대학교 졸업 후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A 아직 구체적이고 확실한 계획은 없지만, 저는 일단 영국에서 취직을 하고싶어요. 현재는 나이키같이 세계적인 스포츠 기업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국 파운데이션 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팍팍 주세요!
걱정보단 기대와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할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