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B 3월시작 초단기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약대 입학 성공!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버티면 입학할수 있어요~

의료전문가 중 한 분야인 약사가 되어 일하고 싶기에 당연히 약대를 희망​! 생활에 적응을 빨리 하시는 게 최우선인 것 같습니다.

작성일 2023.09.08

QUB
약대
파운데이션

의료전문가 중 한 분야인 약사가 되어 일하고 싶기에 당연히 약대를 희망​!

Research 분야보다는 clinical 분야에서 일하고 싶기에 BSc와 같은 다른 전공보다는 Mpharm을 선택​

 

 

Why MPharm?


저는 현재 Queen’s University Belfast 에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의료전문가 중 한 분야인 약사가 되어 일하고 싶기에 당연히 약대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적성에 맞아 보였기에 더 도전하고싶은 의욕이 생겼고 오랫동안 바라온 전공이기에 망설임 없이 약대를 선택하였습니다. 

 

Research 분야보다는 Clinical 분야에서 일하고 싶기에 BSc와 같은 다른 전공보다는 Mpharm을 선택하였습니다.

 

 

INTO

 

저는 QUB(Queens university in Belfast)에서 파운데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학교위치는 Northern Ireland에 있는 Belfast, BT9으로부터 도보 10분 내외로 INTO 센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무슨 과목을 배우나요?

 

저는 단기 March Accelerated Foundation Course를 수강 하였습니다. 

 

 

Biology: Semester 1, Chemistry:  

 

학생인원: 총 7명 (한국인 5명, 미얀마인 2명) 

 

모든 학생들과 수업을 돈독하게 들었습니다. 이중, Nursing을 지원하는 미얀마 친구 1명 제외 전원 약대를 희망하였습니다. 

 

 

Biology semester 2, Mathematic, English(ELSS): 

 

학생인원: 약 15 명 

 

January Foundation Course 학생들과 함께 수강을 하였고, 

 

ELSS는 모든 파운데이션 학생들의 필수 과목이기에 다같이 들었습니다. 

 

 

Math:  

 

학생인원: 총 14명 (쿠웨이트, 미얀마 비율이 높음) 

 

 

기타: 

 

- INTO 건물은 본 대학과는 다른 건물로 시설이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 1층 Cafeteria에서는 점심 때 사 먹을 만한 샌드위치와 샐러드, 라면, 빵이 구비되어 있고 2분 거리로 centra 편의점이 있어 점심을 해결하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 선생님들 모두 국제 학생인 것을 감안하시고 수업을 진행하시고 매우 친절하십니다. 

 

- 온라인 연락수단인 Teams로 모른 것을 질문하기도 하여, 소통에 있어서는 큰 부담 없었습니다.

 

 

1. Biology

 

Mark intake course 였기에 semester1 및 semester2를 동반하였습니다.

 

Semester1: 

Cell, Biomolecules, Enzymes, Microscopes (Magnification Calculation), Food tests, Cell membrane, Transportation, Gas exchange and breathing. 

 

Semester2: 

Genetics, Blood, Heart, Ecology, Meiosis and Mitosis, Aerobic spiration, Transcription and translation, Vessels…

 

의 주제들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몇 주간 월요일에 실험 수업을 추가해서 심장 해부 및 food test, 현미경 관찰을 직접 해보기도 하였습니다.

 

평가방법: 

 

특이 케이스로 Lab Report(40%)만 course work가 있었고 

 

나머지는 exams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학기 당, 30%)

 

 

2. Chemistry

 

- Atomic structure (atomic structure, atomic mass, mass spectrometry, electronic configuration, electrons and the periodic table, ionization energies…)

- Bonding (ionic, covalent, metallic bonding, VESPR, IMF)

- Redox

- Energetics (+Hess’s Law)

- Equilibria

- Rates of reaction

- Organic chemistry (Alkanes)

- Acids and base 의 순서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은 선생님께서 올려 주신 ppt 파일로 참고하여 들었고, 

 

수업 중 문제 풀이가 있었기에 충분히 연습해 보고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평가는 presentation, lab report로 진행되었습니다.

 

 

3. English (ELSS)

 

4 파트로 나누어 평가가 됩니다.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으로 하단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Reading

 

·        Annotated Bibliography

 

: 논문 3개를 골라서 Future Study에 최종적으로 쓰일만한 논문인지 판별하는 평가가 주가 되는 논문 요약을 해서 

 

  에세이 형식으로 쓰는 코스워크. 

 

·        ·   ​ Reading Exam 

 

: IELTS와 상당히 비슷한 형식이나, 아이엘츠와 비교하여 쉽고 마지막 시험으로만 봅니다.  

 

#Listening

 

·        Summarising and Question

 

: 2번의 오디오를 들려주고, 그 동안 Note-taking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끝난 이후 150자 내외로 매우 짧은 요약을 요구합니다.이후 서술형 대략 8개 정도의 질문에 답을 하여야 합니다.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강연자가 고려해서 말하는 것이 느껴졌고 ppt 슬라이드를 볼 수 있었기에, 핵심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   ​ Listening Exam

 

: 여러가지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며 역시 2번의 오디오 재생 있습니다. 

 

시험 치기전 수업 중 모의 시험과 비교하여 유형은 다른 시험입니다. 

 

그러나 강연자의 말하는 속도는 듣기 적당하였기에 충분히 따라갈 정도여서 충분히 당황할 필요없는 직관적인 문제가 

 

대다수 입니다. 

  

#Writing

 

·        Data report

 

: 믿을 만한 source 최소 6개를 선정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스스로 discussion 하는 에세이, 연결성 보다는 

 

numbering과 문단으로 정리되어 있는 형식을 요구 합니다. 좋은 자료들을 찾은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   Writing exam

 

: 주제와 관련된 논문 3개를 시험 치기 몇 주 전에 제공되어, topic 2개 중 하나를 골라 논문 3개를 에세이 자료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논문 3개는 writing exam에 citation으로 활용하기에, 시험 중 참고할 만한 note를 들고 오는 것을 시험 중 허용하기도 합니다. 

 

Note는 생각보다 자유롭게 메모의 기능으로 이용되기도 해서 유용하였습니다. 

 

#Speaking:

 

·        Discussion: 

 

Reading에서의 Course work의 연장선, 각자가 찾은 논문 3개 중,  총 5개를 고르는 회의, 비판적으로 논문을 바라보는 것과 영어 실력을 평가입니다.  

 

·        ·  ​Poster Presentation: 

 

     discussion에서 또 이어지는 하나의 exam으로 점수에 반영하며 future study로 ppt 슬라이드에 poster을 만들어 이때까지의 연구를 발표, 설문조사 결과와 논문을 비교하는 등 최종적으로 가설을 검토하는 내용이 주 내용입니다. 

 

 

4. Mathematics

 

·        -Algebra

·        -Linear equations

·        -Quadra equations

·        -Cubic equations(factor theorem, sketch the shape and intercept point…)

·        -Metrix (2x2,3x3)

·        -Differentiation and application (maximum and minimum point, finding some surface area..)

·        -Integration (volume revolution…)

·        -Statistic (mean, mode, standard deviation, low data, simple frequency distribution, group frequency distribution… )

·        -Regression, coordination

 

     이런 주제들로 진행이 되었으며, 

 

선생님께서 excel 사용 방법도 친절히 안내해 주셔서, 다른 course work할 때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평가-

 

Field trip report: 직접 강물 속도와 깊이 넓이 등 측정하는 field trip을 하고 온 후 excel로 correlation, regression로 분석하는 일종의 data report였습니다.

 

Progress test: Algebra and Functions, Linear Equations, Quadratic Equations, Cubic Equations의 

주제로 가볍게 대략 5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한국 학생이라면 느낄 필요가 없었습니다.

 

Exam: 충분히 수업 필기와 brightspace에 올려진 문제만 풀어본다면 못 풀 문제는 없었습니다

 

 

-과목당 교재 명 : 

 

과학 과목은 Kognity 라는 e-book을 이용하였고 간단한 문제와 하이라이트 기능 또한 있어 오히려 더 유용하게 이용한 교재입니다. 

 

그 외의 과목들은 별도의 교재를 배부했지만 영어는 수업에서 쓰지 않았으며 

수학은 개념 수업 이후 예제로 풀어보는 시간에 활용되었습니다. 

 

다만 수학은 pdf로 다운받을 수 있게 선생님께서 brightspace(전반적인 수업 자료가 올라오는 사이트)에 올려주셔서 pdf로 참고하였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과목과 이유는?

 

굳이 꼽자면 영어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도 하였기에 노력을 했지만 역시 영어를 능통하게 쓰는 입장이 아니다 보니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진학할 수 있을 만한 성적을 요구하였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기숙사

 

BT9에서 생활하였으며 건물마다 다르지만 제가 사용한 건물은 모두 한 층에 10명의 인원이 들어갈 수 있으며 하나의 공용 부엌을 사용합니다. 

 

한 주에 대략 £140입니다.

 

원룸에 화장실이 하나 있으며 샤워 부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T9이 BT2보다는 방이 넓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용 부엌을 사용하는 인원이 많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 BT9 학교 기숙사에도 옵션이 꽤 있으며 선호를 하는 기숙사를 선택은 할 수 있지만 보장되지 않아 보였습니다.

 

기숙사는 학교 홈페이지를 찾아보시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

 

기숙사비 제외하고 식비 위주, 평균적으로 한달에 40~50만원으로 소비하였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팍팍 주세요~

 

생활에 적응을 빨리 하시는 게 최우선인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도 모두 INTO 학생들을 도와주려고 하시기에 문제나 모르는 게 있다면 차라리 먼저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Email과 Teams를 유용하게 쓰면 고민이 빠르게 해결되기도 하니 혼자 애쓰는 일은 최대한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Foundation은 제가 두려워 했던 것보다 훨씬 할 만 하였고 여기 오실 정도의 실력이면 노력하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버티는 것이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최대한 긍정적으로 경험하고 배우는 과정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