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A Level 15~18세

HOME > 조기유학 > A Level 15~18세

영국 에이레벨 (A-Level)은 Advanced Level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로 영국 대학을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입시 시험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수능' 과 같다. 즉, 영국에서는 학생들이 '에이레벨(A-Level) 을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받아 영국에 있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지원을 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보통 3~5과목을 선택하며,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공부한다.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심도 있게 공부하기 때문에 미국 4년제 학사과정의 1학년 수준으로 미리 공부하는 고급 교과과정 AP (Advanced Placement)와 유사하다.

한국처럼 많은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는 점이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2년 과정인 에이레벨 (A-Level)은 첫 번째 단계인 12학년이 끝나면 AS-Level 시험을 치르고 그 다음 단계인 13학년이 끝나면 A2 Level을 치른다. 보통 학생들은 AS Level 에서 4-5과목, A2 Level에서는 1과목을 빼고 3-4과목을 선택해서 시험을 보지만 열심히 하는 학생들은 A2 Level에서도 4-5과목을 모두 공부한다. 각 대학의 과마다 원하는 과목의 종류와 개수가 달라 반드시 본인이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교의 요건을 UCAS를 통해서 체크해야 한다.

참고로 요즘 에이레벨 (A-Level) 전체적인 평균점수 또한 높아지면서, 영국 현지 공식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스쿨들이 IB Diploma 의 추가적인 3과목 (Theory of Knowledge, Creativity Action and Service, Extended Essay) 을 통해 변별력을 갖추며 더욱 우수하고 재능 있는 학생을 양성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AS성적을 바탕으로 대학교에 선지원
A-Level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A2 최종 성적이 나오기 전에, AS성적을 바탕으로 대학교를 '선지원' 하게 된다. 대학교들은 예상되는 A-Level 성적을 근거로 조건부 입학허가를 학생에게 발급하며 조건에는 특정 과목에 대한 특정한 성적을 요구하기도 한다. 대학에서 제시한 요구 조건을 최종적으로 만족시켜야만 해당 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다. 
재시험이 허용되는 A Level
본 시험은 1월과 6월에 치뤄지고 여러번의 재시험이 허용되나 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선택할 수 있다. 시험 시간은 과목당 3시간이며 방식은 보통 10문제 중 3문제를 선택하여 푸는 서술형이다. 결과는 AS Level과 A2 Level 두 번의 시험점수와 내신 성적인 course work 평가결과와 합산해 A-E 등급까지 나오고 불합격한 학생의 경우 U(Unclassified, Ungraded)등급을 받는다.
전공별 A Level 선택 과목(대학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UCAS에서 체크)
Scientists, Engineers를 목표 Maths, Further Maths, Physics, Chemistry, Biology 중에서 4과목 선택
Business, humanities, Law를 목표 Maths, Economics, Accounting, Business Studies, English Literature, History, Politics, Sociology, Psychology 중에서 4과목 선택
Architecture Art and Design(highly desirable), Mathematics(highly desirable), Physics(useful), Geography(a RIBA recommendation)
Medicine, Dentistry
Medical sciences, Pharmacy
Chemistry, Biology and either Physics or Maths (or bo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