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유학

전공별 검색

HOME > 정규유학 > 전공별 검색

Fashion Design
패션 디자이너란 새로운 패션 디자인을 창조하는 사람이지만, 단순히 옷을 만들고 창작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패션계의 흐름을 알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 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하게 변화해 가는 패션 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한층 돋보일 수 있는 패션 디자인과 의상제작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은 물론이며, 기존의 디자인을 재해석 하여 응용 할 수 있으며, 디자인 전반적인 내용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패션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단순히 옷을 만드는 일을 하는 직업이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새 시즌이 시작하기 전부터 패션 트랜드를 분석하여, 각 계절과 유행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게 된다. 상품을 기획할 때에는 소비자의 나이나 성별 성향,소재 등 여러 가지 시장조사를 통해서 디자인을 하게 되며, 디자인이 완성되면 샘플을 만들고, 가봉과 품평회를 거쳐 정식으로 디자인을 생산하게 된다.

전공과목으로는 학교마다 다르지만 의복구성, 패션 드레이핑, 플랫패턴디자인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디자인실습, 패션소재연구, 의복과 색채, 패션마케팅, 패션디자인기획, 의상디자인기획, 패턴 CAD,패션디자인CAD, 쇼핑몰창업, 패션 트랜드 분석 등이 있다.
패션계의 다양한 직업
직업 특성
바이어 상품을 기획, 구매, 판매하는 직업으로 브랜드가 백화점이나 편집 매장등에 입점하거나 사입될때 그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사람이다. 좋은 감각, 특히 상업적으로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최대한 그 매장에 잘 어울리고 잘 세일될만한 상품들을 선별할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한다. 또한 대인관계는 원만해야하며 세계각지를 다닐만한 체력은 기본이어야 한다. 원어민처럼은 아니지만 능숙한 외국어 능력은 갖추어야 하겠다. 
포토그래퍼 포토그래퍼에도 여러 갈래로 구분되겠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건 패션 포토그래퍼. 평소에는 잡지 화보 촬영이 주된 일로 대개는 매체마다 메인으로 촬영을 담당하는 하우스 스튜디오의 구성원으로 활동한다. 이외에 패션 브랜드 광고를 맡아 쵤영하기도 하며 유명 연예인의 테마화보나 앨범 표지등 다양한 상업사진을 찍는다. 요즘은 온라인을 무대로 활동하며 세계 패션쇼에서 활약하는 패셔니스타들이나 스타일리시한 사람들을 촬영하는 스트릿 패션 포토그래퍼도 각광을 받고 있다. 입문은 어렵지 않지만 경쟁이 치열한 분야다/
패션 홍보사 말 그대로 패션브랜드를 홍보해주는 대형사이다. 행사, 마케팅 분석 등 여러 브랜드에서 원하는 홍보 일을 도맡아 하는 곳이다. 한국에서는 몇몇 유명한 패션홍보 회사들이 업계를 평정하지만 외국은 패션회사의 규모에 따른 맞춤형 홍보회사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두 서 너명의 직원으로 출발하는 소규모에서 수십 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기업의 형태까지 다양한 편이다. 언어에 능통하고 패션 홍보 마케팅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해외에서 패션마케팅을 전공한 후 향후 직업을 삼아도 좋을 것이다.
VMD 리테일 스토어(소매점)이나 트레이드 쇼등 공간 디스플레이의 총책임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세일즈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공간의 전체적인 콘셉을 갖고 디자인하며 윈도 전시부터 마네킹에 옷을 입히는 일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일을 맡는다. 매장 내 아이템 배치나 윈도 디스플레이는 매장의 실직적인 세일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 관문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주얼 감각이 가장 중요하고 스타일링 능력도 갖춰야 한다. 
패션에이전트 패션디자이너가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새로운 거래처를 확보하고자 할 때 에이전트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세계 무대에 진출하면 마치 대단한 성공을 이룬 것 같은 세간의 주목을 받지만 패션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세계4대 패션 위크의 무대를 밟는 것은 사실 아주 작은 출발에 불과하다.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이 최근 활발히 세계무대를 노크해도 기존 진입장벽을 뚫기 위해서는 유능한 에이전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패션 마케팅이나 머천 다이징을 전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재학 중에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에이전트의 주요 업무는 패션계를 이끌어 갈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는 것,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고객을 확보시켜주는 일이다. 제품을 구매하는 바이어는 패션 에이전트를 통해 구매를 의뢰하고 상담하므로 패션 디자이너 및 브랜드를 홍보하고 상대가 더 좋아할만한 구매처와 적절히 매치할 수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패션매거진 에디터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덕분에 인기가 더 높아진 패션 매거진 에디터는 패션계의 모든 요소를 매체를 통해 총망라하는 직업이다. 대부분의 매거진에 한 달에 한번씩 돌아오는 마감으로 밤샘은 다반사고 많은 일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의 기질을 지녀야 한다. 또한 앞서 열거한 직업군의 전문가들을 섭외하고 때로는 선도할 수 있는 내공이 있어야한다. 분야는 보통 패션, 뷰티, 피처파트로 나뉜다. 그 중 패션 에디터들은 주로 화보를 기획하고 진행하며,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선별해 세상에 내놓는다. 패션계 주요 행사를 다니며 미팅과 취재를 하는 것도 주요업무다.